=[이광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새 당 대표에 이재명 의원(58)이 선출됐다.


이 신임 대표는 28일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전당대회에서 최종 77.77%를 얻어 박용진 후보(22.23%)를 꺾고 승리했다.


이 대표의 최종 득표율은 민주당 당 대표 경선 역사상 최고 기록으로, 2020년 이낙연 전 대표(60.77%)의 종전 기록을 넘어섰다.


그는 “재집권을 위한 토대 구축이라는 막중한 임무에 실패하면 저 이재명의 시대적 소명도 끝난다는 사즉생의 정신으로 임하겠다”며 “2년 뒤 총선과 4년 뒤 지방선거, 5년 후 대선에서 오늘 전당대회는 승리의 진군을 시작한 날로 기록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당 대표 수락연설에서 ‘민생’을 거듭 강조하며 “영수회담을 요청해 머리를 맞대고 해법을 만들겠다”는 등 정부 여당과의 협력을 약속했다.


이 대표는 또 “국민의 삶이 단 반 발짝이라도 전진할 수 있다면 제가 먼저 나서 정부·여당에 적극 협력하겠다”면서 “영수회담을 요청해 머리를 맞대고 해법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와 함께 2년간 당 지도부를 맡게 된 최고위원에는 정청래 고민정 박찬대 서영교 장경태 후보(득표순)가 당선됐다.


이 대표는 임기 첫날인 29일 현충원 참배 후 곧바로 경남 양산으로 내려가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