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영동군민 5000여명이 24일 오후 영동대학교 교명변경에 반대해 총궐기대회를 펼친다.


충북 영동대의 교명 변경에 반발해 영동주민들이 총궐기대회에 나섰다.


24일 오후, 주민들은 영동역 광장에서 영동대의 일방적인 교명 변경은 '배신행위'라며 철회를 요구했다.


'영동대 교명 변경 반대 범군민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장주공 영동군원로회의 의장)가 주최한 궐기대회에는 박세복 영동군수와 여철구 영동군의회 의장을 비롯해 이 지역 기관·단체 임직원, 주민 등 3천여명이 참가했다.


이들은 "어려운 재정 형편에도 영동군이 150억원이 넘는 예산을 지원을 했는데, 대학 측이 일방적으로 대학 이름을 바꾼 것을 보고 뒤통수를 맞은 듯한 배신감과 허탈감을 느낀다"며 "영동대가 아산캠퍼스로 옮겨가는 것을 막기 위해 기필코 교명 변경을 저지하겠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학 측은 교명 변경 철회와 상생발전을 위한 대화 제의조차 외면하고 있다"며 "교명 변경이 취소될 때까지 강도 높은 투쟁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영동대 이사회와 경영진을 향해 "욕심을 내려놓고 진정한 육영사업가로 돌아가라"고 충고했다.


1994년 영동읍 설계리에 들어선 영동대는 올해 충남 아산 제2캠퍼스 개교에 맞춰 'U1(유원)대학교'로 교명 변경을 신청, 지난 15일 교육부 인가를 받았다.


영동대 관계자는 "지역색을 탈피해 이미지를 쇄신하고, 글로벌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라고 배경을 설명한 뒤 "학생 수 감소 등 곤경에 처한 상황에서 무한경쟁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불가피한 조치였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영동주민들은 21개 기관·단체가 주축이 돼 범군민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개명 저지에 나서고 있다. / 최영준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