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일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상전 의장이 전격 탈당하자, 당황한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이 임 의장을 찾아 의장권한을 넘기라는 협박설이 나돌면서 지역 정가에 파문이 일고 있다.


세종시의회는 임 의장이 더민주를 탈당하자 12일 더민주 서금택 의원이 의장 불신임 결의서를 대표발의한 상태다.


지역 언론 '세종인뉴스'에 따르면 14일 밤 7시 30분경, 임 의장 자택을 방문해 문제의 각서를 제시한 의원이 더민주당 윤형권 부의장과 안찬영 의원인 것으로 밝혀져 큰 충격을 주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이날 임 의장을 방문 한 두 의원은 "의장직은 유지할 수 있도록 할테니 모든 권한을 윤형권 부의장에게 위임하라"고 협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안 의원은 기자의 확인 전화 통화에서 "윤 부의장과 함께 임 의장 자택을 방문한 사실은 있으나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말할 수 없다"며 방문 사실을 시인했다.

이처럼 지역정가에서는 임 의장의 협박설(?)과 '의장 권한 위임'이라는 괴문서가 나돌면서 진위 파악에 나서는 등, 어수선하다.


15일 오전에 열린 제35회 세종시의회(의장 임상전)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더민주당 윤형권 의원 등이 주도한 임상전 의장 불신임안 결의안이 결국 본회의 안건상정에서 불발됐다.


당초 임 의장에 대한 불신임안에 대해 의원들에게 배포된 자료에는 세종시의회 회의규칙 제20조에 근거해, 본회의 의사진행 발언으로 제안 설명 후 재적의원 5/1 동의를 받아 의제성립 후 표결 처리키로 준비했다.


이는 지방자치법 제55조에 명시된 의장 불신임 요건을 갖추지 못한 것을 피해가기 위한 꼼수로 여론이 일파만파로 커지자 결국 하룻만에 새누리당 세종시의원들에게 자신들이 제출한 임 의장 불신임 안건을 보류하자고 사정해 더민주당 의원들이 백기를 들고 말았다.


세종시의회가 당리당략에 빠져 의회민주주의를 전면 부정하는 행위에 보다 못한 용감한 한 시민은 "의회민주주의를 전면 부정하는 파렴치한 행위는 반드시 '시민의 이름'으로 주민소환제를 통해 바로 잡아야 한다"며 강력 주장하고 나섰다. / 이광호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