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11일 김윤배 전 청주대 총장의 면담을 요구하던 청주대 총학생회장을 경찰이 연행한 것은 과잉수사이자 공권력 남용이라고 강력히 규탄했다.


11일 경찰이 음식점에서 김윤배 전 청주대 총장 등에게 면담을 요구하던 대학생을 ‘임의 동행’형식으로 관할 지구대로 연행한 후 곧바로 경찰서에 인계해 3시간 가까이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충북연대회의는 12일 보도자료를 통해 "11일 음식점에는 청원경찰서장과 정보과장, 관할 지구대장이 나와 있었으며, 기동대를 포함 50여명을 음식점에 투입했다."고 주장했다.


이날 학생회 간부들이 청주대의 학내 정상화를 위해 김윤배 전 총장 등에게 면담을 요구하는 과정에서 청원경찰서가 대거 출동하는 헤프닝을 벌였다.


충북연대회의는 "음식점 주인이 수차례 처벌을 원하지 않는다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경찰서까지 연행해 조사하는 것이 그 동안의 수사관행인지 청원경찰서 스스로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청원경찰서는 청주대 재단편이라는 것을 스스로 자인하는 것인가."라고 물었다.


현재 청주대는 학내 구성원간 갈등을 겪고 있는 가운데 지난달 22일 청주대는 ‘청주대 정상화를 위한 범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를 고소했다.


충북연대회의는 "청주대가 비대위를 고소한 날과 그 다음날 연이어 황신모 청주대 총장이 충북경찰청장과 청원경찰서장을 만났는데 고소인과 사건을 조사해야 할 경찰의 수장, 충북경찰청장과 청원경찰서장을 만난 것은 어느 누가 봐도 비상식적인 일이며, 이해할 수 없는 비도덕적 행위"이라고 꼬집었다.


충북연대회의는 "일련의 사건과정에서 청원경찰서가 청주대 재단측 편을 들고 있다는 오해를 사기에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청원경찰서는 이번 과잉수사 논란에 대해 명확히 진실을 밝힐 뿐만 아니라, 향후 어떻게 공정성을 확보할 것인지를 밝히라"고 촉구했다. / 최영준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