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나라당이 우왕좌왕하고 있다. 안상수 대표가 표심을 잃고 갈팡질팡하고 있는 것이다. 지난 8일 본회의에서 새해 예산안 처리에 성공하며 기세를 올렸지만 안 대표의 ‘발언파문’ 이후 내리막길을 타고 있다.

주요 민생예산 누락에 따른 후폭풍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 대북정책 등에 대한 이견과 안상수 대표의 '룸살롱 자연산' 발언으로 더욱 곤혹을 치르고 있다.

안상수 대표는 26일 여의도 당사에서 대국민 사과성명을 발표했다. 이는 들끓는 비난여론을 무마시키기 위한 것으로 안 대표는 성명서를 읽는 동안 세 차례나 허리를 깊게 숙여 사과했다.

안 대표는 "이 어려운 시기에 여당 대표로서 적절하지 않은 발언과 실수로 인해 큰 심려를 끼쳐 드려 대단히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이어 "지난 며칠간 반성의 시간을 통해 여당 대표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깊이 느꼈다"며 "앞으로 여당 대표로서 모든 일에 더욱 신중을 기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야권은 즉각 반발했다. 민주당은 "안상수 대표는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동당도 "좌파주지와 보온병 발언에 이은 자연산 발언은 공당의 대표로 보기에 최소한의 인격마저 의심되는 상황"이라며 "조용히 물러나라”고 반박했다.

그러나 여권에서는 안상수 체제의 뽀족한 대안이 없다는 이유로 침묵하고 있다. 2년 앞으로 다가온 차기 대권경쟁이 조기 점화되면서 계파갈등이 불거질 소지가 다분히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당 일각에서는 여론이 만만치 않다며 안상수 체제로는 차기 총선을 치를 수 없다는 비관론도 제기되고 있다. 안 대표가 리더십과 권위를 잃은 현 상황에서는 결코 당의 활로가 어렵다고 보고 지도부 교체는 언제든지 재부상 할수 있다는 것이다.

우선 1월초로 예상되는 개각이 논란거리다. 인사권은 대통령의 고유권한이지만 당에서는 이미 김무성 원내대표가 21일 연내 조기개각을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공석 중인 감사원장, 국민권익위원장은 물론 교체가 예정된 지식경제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임명을 서둘러 달라"고 공개적으로 촉구했다.

대통령은 개각과 관련 해 직무에 적합하고 제대로 일할 사람을 뽑아야 한다. 그러나 청와대 안팎에서 거론되는 후보자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실망스럽기 그지없다. 바로 직전 인사에서 문책성으로 경질된 대통령의 측근 심복들이 반년도 안 돼 유력한 후보로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지난 대통령선거 때 선거 사조직을 이끈 것 말고는 뚜렷한 공적 기여가 없는 이가 이런저런 장관급 자리에 거론되는가 하면, 검찰 요직을 특정 지역 출신으로 채우거나 검찰의 권력 예속에 앞장선 인물이 다른 누구보다 엄정하고 중립적이어야 할 감사원장 후보로 꼽힌다.

거명되는 이들 대부분이 이 대통령의 선거캠프 출신이거나 대통령직 인수위, 청와대 참모진에 있던 사람들이다. 이대로 인사가 이뤄진다면 대통령이 또 다시 공직을 사유화하는 꼴이 된다. 측근 챙기기 또는 ‘회전문 인사’라는 비난을 피하기가 어렵다.

아울러 대북정책과 한미 FTA 추가협상에 따른 국회비준 등 핵심 쟁점을 놓고 파열음이 커지는 것도 문제다. 햇볕정책의 성과 일부 수용 등 대북유화론의 채택을 놓고 당 지도부가 공개석상에서 연일 설전을 벌인 것은 물론 FTA 비준 시기를 놓고도 여야합의 우선과 조기처리 주장 등이 팽팽히 맞서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한나라당은 부자감세 철회 여부로 당정청 전반이 백가쟁명식의 토론에 뛰어드는 등 큰 혼선을 경험했고 친서민 정책 추진의 주도권을 놓고 당 서민정책특위를 이끌고 있는 홍준표 최고위원과 당 정책위원회가 정면충돌한 바 있다.

이처럼 여권이 갈지(之)자를 걷고 있다.

청와대와 한나라당은 의견조율이 쉽지 않고 당쪽에서도 주류와 비주류간 의견 또한 분분하다. 이런 시기에 앞장서야 할 사람은 당연히 대통령이다.

우리가 믿고 뽑은 MB는 당연히 진두지휘해 여권을 한데 뭉치게 하고 장밖으로 뛰쳐나간 야당을 포용하면서 나라를 안정시켜야 한다. 그렇게 할 것이라 믿고 국민은 그에게 나라를 맡기지 않았던가?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