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당·반혁명 종파주의로 실각한 장성택 북한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은 지난 8일 열린 노동당 정치국 확대회의에 참석한 뒤 체포돼 현장에서 끌려나간 것으로 확인됐다. 이 회의에서 장성택을 비판하면서 눈물을 흘린 박봉주 총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조선중앙TV는 9일 오후 3시 18분께 뉴스 시간에 당 정치국 확대회의 소식을 전하면서 앉아 있던 장성택 부위원장이 군복을 입은 인민보안원 두 명에게 체포돼 끌려나가는 사진을 화면으로 방영했다.


북한이 고위 인사를 숙청하면서 현장에서 체포하는 장면을 공개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특히 1970년 이후에는 이러한 장면이 공개된 적이 없다.


이는 북한 권부의 2인자로 불리던 장성택의 몰락을 대내외에 공표하겠다는 북한당국의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이날 회의에서 장 부위원장에 대한 죄목을 밝힌 뒤 결정서를 채택하면서 곧바로 체포한 것으로 보인다.


또 이날 회의에서 김기남 당 비서, 박봉주 내각 총리, 리만건 평안북도 당책임비서, 조연준 당 조직지도부 제1부부장 등이 장 부위원장에 대해 비판토론을 하는 사진이 중앙TV 영상을 통해 공개됐다.


이번에 해임된 장 부위원장과 가까운 것으로 알려진 박봉주 총리는 토론 석상에서 눈물을 흘리며 비판하는 모습이 사진에 담겼다. / 박석동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