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공무원노동조합 청주시지부는 13일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청주시장은 소속 공무원의 부정부패에 대한 근본적 방지대책을 세우고, 뇌물사건으로 증폭되는 의혹을 직을 걸고 철저히 규명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청주시지부는 "6억6000만원이라는 청주시청 개청 이래 최대의 뇌물사건 등 청주시 공무원의 부패 사건이 꼬리를 물고 발생해 청주시청 공직 사회가 청주시민과 전국에 비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뒤집어쓰고 있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노조는 "청주시장은 소속 공무원의 부패 행위가 발생할 때마다 매번 기자회견을 열어 시민에게 머리 숙여 사과하고 공직자 부패를 척결하는 것처럼 보였으나, 형식에 불과했다"며 "부패 당사자를 일벌백계로 다스리는 즉각적인 조치를 보이지 않으며, 옹호하는 듯한 모호한 태도가 이런 오명을 자초한 결과"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청주시의 부정부패는 한 시장의 공직자 부패 척결에 대한 의지 부족과 안이한 대처, 전권을 행사하는 부서장의 무조건적인 복종 등에서 비롯됐다"며 "공직자의 승진을 좌우하는 근무성적 평정의 전권을 행사하는 부서장과 국장에 대한 무조건적 복종 등의 인사부문까지 청주시의 총체적 시스템 부재에서 비롯됐다"고 했다.


이어 ▲청주시장은 이번 사건의 의혹을 직을 걸고 철저히 규명하고, 청주시민께 공개 사과하라 ▲충북도는 17일부터 진행하는 청주시 종합감사에서 부패 유발지수가 높은 사업과 공금횡령 또는 유용을 예상하는 금전 취급업무를 철저히 감사하라 ▲사법당국은 엄정한 수사로 이번 비리의 연계 고리를 철저히 규명하라 고 촉구했다.


이날 노조는 "공직자의 부정부패 방지를 위해 더는 땜질식 처방이 아닌 근본적 근절 대책과 내부 고발 활성화 제도를 즉각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이세철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