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내 고등학교 중 매년 수학여행과 야영활동을 대신해 국토순례체험행진을 실시하는 학교가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청원고등학교(교장 곽노선)는 1,2학년 대상으로 20일부터 24일까지 4박 5일 동안 국토순례체험행진을 실시했다.


국토순례체험행진은 1학년은 동해 끝에서 학교로, 2학년은 남해 끝에서 학교로, 3학년은 서해 끝에서 학교로 오면서 우리 국토의 아름다움과 장엄함, 조상들의 얼과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체험과 견학으로 배우는 3년간의 프로젝트다.


학년별 세부 일정을 보면 1학년은 ‘참 만남을 위하여’를 주제로 학교를 출발해 포항공대에서 입학 설명회를 듣고 호미곶부터 해안가 도보순례 시작으로 포항에서 해병대 훈련, 안동 하회마을에서 하회별신굿 관람과 전통 고택 답사, 안동 역사 체험, 문경새재길 야간행군 등의 순으로 순례했다.


이 밖에도 온달산성과 온달 동굴 등 유적지 답사와 단양, 제천 의림지, 박달재 옛길을 도보순례 하며 일정을 마무리했다.


2학년은 ‘하나됨을 위하여’라는 주제로 진도대교, 땅끝 전망대를 시작으로 완도, 보성, 순천만, 하동, 노고단, 대전 현충원, 속리산 문장대 등의 일정을 소화했다.


순례 도중 체험단은 대전 현충원에서 현충탑에 참배하며 호국영령들의 넋을 기린 후에 1시간 동안 묘역의 비석을 닦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한편, 3학년은 11월 대학수학능력시험 이후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박형선 학생은(2학년) “현충원 참배활동과 비석을 닦는 봉사활동을 통해 나라 사랑을 깊이 느낄 수 있었던 소중한 기회였다”라고 말했다.


곽노선 교장은 “학교에 앉아 글로만 배우는 역사와 문화보다는 직접 부딪치고 땀 흘려 체험하는 국토 순례 길에서 더 많은 것을 얻고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오민지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