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특별자치시 부용면 편입반대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원회)는 11월 8일 부용면과 강내면 그리고 15만 청원군민들은 세종시의 관할구역 편입결정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며 민의를 저버닌 정부와 국회의 행태에 개탄을 금할 길 없다며 성명서를 발표했다.


대책위원회는 그동안 수십 차례 걸쳐 청원군 부용?강내면 일부지역의 편입제외를 건의해 왔고, 관할구역 편입여부는 주민투표로 결정해 줄 것을 일괄되게 요구해왔으나 연기군 잔여지역 포함요구만 수용하고 청원군 편입제외 요구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주장하며, 이는 형평성에 어긋난 행동이라고 말했다.


국회가 민의정치를 하는 민주국회라면 청원군민의 뜻도 당연히 받아들여야 한다며, 세종시 행안위 법안소위 합의안의 세종시 지위는 무늬만 광역일 뿐 실질적으로 국가균형발전, 국가행정 등 완전한 광역자치단체 사무기능을 수행할 수 없는 충청남도 산하의 기초자치단체로 변질될 것이 불보 듯 뻔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국민을 위한 정부와 국회라면 왜 그토록 편입 제외를 요구하는지 주민의 뜻을 적극 반영해 줄것과 정부와 국회는 주민의 생존권을 박탈하는 세종특별자치시 편입을 취소하고 조상대대로 살아온 주민들의 행복추구권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그리고 세종특별자치시가 완전한 광역자치단체의 사무기능과 확고한 개발계획 수립 후 주민의사를 존중한 주민투표로 편입여부를 결정할 것과 세종특별자치시가 충청남도 산하 기초자치단체에 포함 될 경우 편입은 결사반대할 것이며, 청원군에 남기 위하여 강력히 투쟁할 것이며, 세종시 강제편입을 저지하기 위하여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할 것이다.


또한, 앞으로 발생할지 모르는 모든 불상사는 모두 정부의 책임임을 천명했다. / 이세철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