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항저우(중국) 청주-하네다(일본/도쿄)는 대한항공으로 청주-홍콩은 아시아나 항공으로 밤10시~오전7시까지 저비용항공기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국적사의 신규취항 지원을 통한 항공산업 활성화와 이용객 편익 증진을 위해 항공회담을 통해 확보한 운수권과 기존 항공사의 미운항 등으로 회수된 운수권에 대한 항공사의 배분신청 및 항공교통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 14개국 주96회의 국제항공운수권을 배분하였다고 밝혔다.

항공사별로는 대한항공 여객 7개국 주33회 및 화물 2개국 주3회, 아시아나항공 3개국 주17회, 에어부산 2개국 주11회, 제주항공 2개국 주11회, 진에어 3개국 주21회의 운수권이 배분되었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청주-항저우(중국) 및 하네다(일본 도쿄) 심야노선의 신규취항이 가능하게 됐으며, 싱가포르, 러시아, 중국 시안, 네팔, 이스라엘(화물노선), 이탈리아(화물노선) 등에도 증편이 가능하게 되었다.

아시아나항공은 팔라우, 터키 및 하네다(도쿄) 심야노선의 신규취항이 가능하게 됐으며, 도쿄이외 지역 이원5자유 운수권이 증대되어 일본에서 미주?동남아를 비롯한 다른 지역으로 가는 승객 또는 화물 운송을 증편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운수권 배분의 가장 큰 특징은 그동안 대형항공사에만 배분되어 온 운수권이 단거리 관광노선을 중심으로 저비용항공사에도 배분됨으로써 항공시장의 경쟁이 촉진되고 소비자 선택의 다양성이 제고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는 점이다.

특히 신혼여행 등 관광수요가 많은 필리핀 노선의 경우 에어부산, 제주항공, 진에어의 3개 저비용항공사가 각 주7회씩 신규 취항 함으로써 노선·비용 및 스케줄 측면에서 이용객의 선택의 폭이 다양해질 전망이다.

또한 이들 저비용항공사는 각각 청주-홍콩, 부산-홍콩, 부산-필리핀, 제주-상하이를 운항할 계획으로 지방공항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밤10시~오전 7시까지 이용가능한 하네다(도쿄) 심야노선에 대한항공·아시아나가 각각 주7회씩 신규취항 함에 따라 주말을 이용한 도쿄 관광객들은 노선 및 스케줄 다양화로 도쿄여행이 편리해질 뿐만 아니라 일본인 승객 유치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세철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