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4대강 살리기 사업이 현 정권의 최대 관건으로 정치권에서도 국정감사장에서도 각 지자체에서도 나라가 온통 4대강문제로 들끓고 있다. 사실상 이명박 정권으로서는 사활을 건 국책사업이다.


현 정부가 그동안 추진한 사업 중 가장 큰 2가지 사업은 '세종시수정안'과 '4대강사업'으로 세종시 수정안은 국회에서 부결되므로서 물거품이 되었고 남은것은 4대강사업으로 현 정권이 심혈을 기우리고 있다.


4대강사업은 이명박 대통령의 치적으로 현 정권이 한치도 물러 설 수 없는 마지노 선이다. 물론 이명박 정부에서는 개헌문제도 논의 할 수 있으나 이는 여 야 궁합이 맞아야 하고 4대강사업과 연계해 빅딜로 여 야 얻는것이 있어야 한다. 또한 친박계와 내부 정리도 되지 않아 아직은 시기상조라 하겠다.


4대강사업은 충북의 경우, 민주당의 이시종 지사가 취임하면서 당론에 따라 반대 하였지만 도정을 파악하며 실상을 알아 보니 타 도에 비해 환경문제도 그리 심각치 않음을 파악하고 도내 4대강사업에 따른 정부 예산도 2조3522억원이나 투입 돼 충북도로서는 엄청난 수혜지로 어쩌면 충북 발전에 좋은 기회로 파악 했을 것이다. 사실상 충북의 재정으론 이렇게 막대한 예산을 끌어 들여 하천정비사업을 결코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시종 지사는 지난 도지사선거에서 시민단체의 전폭적인 지지를 얻어 도지사에 당선되었기 때문에 이 지사의 입지가 그렇게 자유로울 수 만은 없다. 그러나 공적으로 충북도를 위해서는 시민단체의 환경문제도 귀을 기우려가며 4대강 사업을 수용하지 않을수 없다.


이처럼 진퇴양난에 빠진 이 지사가 고육지책으로 만든 자문기구가 '공동검증위원회' 이다. 도내 4대강 사업에 대한 검증과 대안을 강구하는 기구로 15명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위원회의 가부 결과에 따라 충북권 4대강사업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것이 이 지사의 복안이다.


지난 12일 공동검증위원회 주최로 찬반토론회가 열렸는데 이날 지역여론이 극명하게 나타났다. 토론 직전 4대강사업을 적극 찬성하는 '4대강하천정비국민본부 충북본부는 찬성측과 협의도 없이 찬성측 패널을 임의적으로 공동검증위원회가 인선 한 것은 말도 안된다면서 찬반토론의 공정성 보장을 강력히 촉구했다.


찬성측 패널은 충북의 경우 4대강사업은 흑백 TV에서 칼라 TV로 바꾸는 중요한 사업이라고 설명했고 반대측 패널은 환경문제와 어종보호문제를 제기했는데 이에 찬성측은 환경문제와 어종보호를 위한 예산을 정부에 긴급 요청해 긍정적인 답변을 받아냈다는 새로운 사실도 알려졌다.


지난 60년대 경제발전으로 가는 길목에서 어쩔수 없이 자연환경을 훼손하였는데 이는 누구의 잘못도 아니요 우리 모두의 책임이라면 지금은 우리 모두가 책임을 갖고 자연환경을 다시 복원하는 것이 우리의 책무라 하겠다. 이런경우 찬성이든 반대이든 모두가 4대강을 살리기 위한 주장이고 보면 보다 전문성을 갖고 과학적으로 접근하여야 한다.


4대강 하천을 잘 정비하고 정리되면 지금보다 자연재해에서 자유로울 수가 있고 삶의 공간도 그 만큼 넓어져 풍요로운 터전을 갖게 되는데 이것이 한국형 녹색살리기 사업이다. 자연과 인간이 공유하는 '맑은 물'을 우리 세대에서 확보 해 후손에게 남겨야 할 싯점이 바로 지금이기 때문이다. '


이에 우리 충북도는 4대강사업과 관련해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하여야 한다. 작천보의 경우, 지리상 청주, 오창, 오송의 삼각의 중심지로 이곳을 자연생태 공원을 만들어 청주 청원 도시민의 쉼터로서 자연과 인간이 살아 숨쉬는 명소로 만드는 등 충북권 4대강 주변엔 지역주민의 생업의 터전으로 안락한 휴식처로 충북도는 적극 검토하여야 하겠다.


이번 4대강 살리기 사업이 자연환경을 되살리고 충북도민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사업으로 발전시키면 아마도 충북도민 모두가 박수갈채를 보낼 것이 분명하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