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국무총리는 30일, 세종시 수정안과 관련해 아리송한 발언을 횡설수설하고 있다. 일국의 재상이 민심을 흔들어 놓는 발언은 결코 국익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


현재 이명박 대통령은 하루 일정을 소화할 수 없을만큼 바쁘게 나라 위해 정상외교를 하고 있다. 이에 안보를 책임지고 있는 총리가 개인적인 신상발언으로 국론을 분열시키고 제2의 천안함 사태나 그에 준하는 위기가 발생한다면, 이는 철 없는(?) 재상의 발언에서 비롯된다 하겠다.


그만두고 싶으면 대통령이 있는 자리에서 조용히 그만두면 되는 것이다. 그런데 혹시나 대통령께 누가 될까 걱정이 돼선지, 아니면 충성심의 표출인지 그의 발언에 진의를 도무지 모르겠다.


그러나 대다수의 국민들은 총리의 잔꾀를 다 알고 있다. 분명한 것은 정운찬 국무총리는 사퇴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날 정 총리는 ‘국민에게 드리는 말씀’을 통해 “책임자로서 수정안을 관철시키지 못한 데 대해 전적으로 책임을 지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어 “우리 역사와 미래의 후손들은 어제(29일)의 국회 결정을 어떻게 평가할지 걱정”이라며 “정략적 이해관계가 국익에 우선했던 대표적인 사례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시 수정’이라는 국익에 부합하는 ‘옳은 일’이 정략에 의해 좌절됐다는 주장이다.


그러면서도 국회 결정을 존중하며 국회 결정에 따라 행정중심복합도시법의 취지대로 세종시를 좋은 도시로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앞에선 “책임지겠다”고 말했고 뒤에선 “최선을 다하겠다”며 횡설수설하고 있다.


속칭 심청이 애비 심학규가 인당수에 빠지러 가는 심청에게 하는 말과 같다. 눈감고 아웅하는 소리다. 정 총리는 세종시 수정안을 관철시키려 할 때 지역주민들의 저항이 얼마나 처절했는지를 아직도 모르는 것 같다.


6.2지방선거로 충청남북도와 대전시가 야당에게 침몰 당한 상황에 정 총리는 무엇을 주저하는가? 지난 노무현정권부터 시작한 중부권 최대 이슈인 세종시 문제가 이명박 정부로 넘겨져 수정안으로 탈바꿈하자 지역민의 거센 반발은 국론을 양분시켰고 6.2지방선거에서 한나라호를 침몰시켰다.


이번 국회의 세종시 수정안의 부결도 이런 맥락에서 찾아야 한다. 중부권 충청남북도 도지사들과 야당의 해당 지역 국회의원들은 보도자료를 통해 다음과 같이 요구했다.


1. 정부이전기관 변경고시를 즉각 이행하고,
2. 정부청사 예산의 조속한 집행으로 차질없이 준공시켜야 하며
3. 세종시 설치법을 조속히 제정할 것을 주문했다.
4. 또 세종시기획단, 민간합동위원회를 즉각 해체하고 기획단 설립을 촉구했다.


과연 이러한 정책 변화를 정 총리가 감당할 수 있겠는가? 이런 상황에 정 총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것이다. 이래도 총리는 자리에 연연할 생각인지를 되묻고 싶다.


국민들이 안타깝게 생각하는 것은 정 총리의 학자로서의 소신이다. 지난날 국민들은 그를 존경하고 그의 덕망에 스스럼없이 대권도 가능하다고 믿었다.


정 총리에게 부탁하거니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대쪽같은 선비의 기상으로 되돌아 가길 빈다. 그리고 훗날 역사가 이랬느니 저랬느니 구차하게 따질 필요가 없다. 역사는 정치인의 것이 아니고 그 시대의 국민의 것이기 때문이다.


정 총리 때문에 국력이 양분되고 이에 따른 국력소비가 따른다면, 총리는 침묵을 지키는 것이 오히려 현명하다고 본다. 민심은 이미 정운찬 총리를 떠났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