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예상보다 한걸음 앞서 대권 행보에 진입하고 있다. 추석연휴를 계기로 보다 대권행보에 진일보 할 것으로 보여진다.

박 전 대표는 지난 9일 작심 발언을 통해 이례적으로 당내 미묘한 부분을 구체적으로 가이드라인까지 제시하며 자신의 의견을 제시했다. 확실히 큰 변화가 생긴 것이다.


그동안 박 전 대표의 대권 행보는 년말을 깃점으로 친박계에서는 4월 총선 이후로 희망했으나 당내 역학구도와 미국 발 경제 위기가 그의 발목을 잡으면서 조기 행보에 발빠르게 대처할 것으로 보여진다.


지난 9일 작심발언 내용 중 금융위기에 대한‘재정문제 강조’는 최근 미국의 경제 위기는 과도한 정부부채가 금융계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는 점에서 ‘재정 건전성’이 해결책의 핵심이라고 보고 이를 놓치지 않았다.

박 전 대표는 현재의 위기를 국가비상상황 전 단계로 내다보고 ‘위기관리’ 차원에서 대권주자로서의 책임있는 모습을 보여주겠다는 생각으로 풀이된다. 미국의 금융위기는 현재 시작 단계이고 결국은 자신의 집권시기와 맞물려 위기에 봉착할 것으로 내다보고 이에 적극 대응한다고 보겠다.


지난 15일 서울국립현충원에서 열린 고(故) 육영수 여사 제37주기 추도식에서 유족대표 인사말을 통해 "국가가 개개인의 상황에 맞춰 세심하게 지원하는 것이 이 시대 우리가 해야 할 복지"라며 자립과 자활에 방점을 둔 '복지론'을 언급했다.


이 자리에서 박 전 대표는 "어려운 분들을 단순히 돈으로만 도와주는 것을 넘어서 그 분들이 꿈을 이루고 행복해질 수 있도록 국가가 개개인의 상황에 맞춰 세심하게 지원하는 것이 이 시대 우리가 해야 할 복지이다"고 항간에 일고 있는 복지론과 격차를 두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미국의 외교 전문지인 포린 어페어스(Foreign Affairs) 9·10월호에 한반도 정세와 외교에 관한 글을 기고하면서 '안보' 영역도 한발 다가가 긴장된 대북관계에서 벗어나 변화의 필요성을 강조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18일에는 친박계 재외국민 조직이 출범하게 되는데 이는 재외동포의 표심을 공략하기 위한 조직으로 사실상 외곽지원 세력이다.


박근혜 전 대표는 대권주자의 조기부상 위험성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그동안 극도로 공개 활동을 자제해 온 것도 사실이다. 최근 당 지도부가 남발하고 있는 정책론에 쇄기를 박고 대세론을 앞 세워 더욱 속도전을 펼친 것 같다. / 이광호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