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철 기자] 청주시는 농어촌 저소득 등록장애인 16가구에 5700만 원의 예산을 들여 주거안정을 위한 ‘2022년 농어촌 장애인주택 개조사업’을 마무리했다고 29일 밝혔다.


‘농어촌 장애인주택 개조사업'은 농어촌지역에 거주하는 저소득 장애인가구 중 열악한 주거환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구를 선정해 장애인이 이동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편의시설을 설치하고 불편한 집 구조를 개조해 주거안정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시는 화장실 개조와 보조 손잡이 설치, 문턱 낮추기, 싱크대 높이 조절, 경사로 설치 등 16가구의 주택 내 장애인 편의시설을 설치해 장애인의 주택 구조를 편리하게 개조했다.

올해 지원을 받은 옥산면 오 모(63세, 뇌병변장애) 씨는 “화장실 문턱이 높고, 변기가 입구 쪽에 있어 그동안 출입이 몹시 힘들었다”며 “턱을 없애고 출입구도 넓게 확장하고, 변기 위치도 안쪽으로 변경해줘 불편한 몸을 움직이는데 한결 수월해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형광등을 누워서도 리모컨으로 끌 수 있어 편해졌다”고 밝게 웃으며 감사함을 전했다.


시는 내년부터 자격요건을 완화해 농촌 거주자뿐만 아니라 시 전 지역에서 신청 가능하게 돼 22가구로 확대 지원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 사업을 통해 장애인들이 집에서 편안하게 지낼 수 있는환경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