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익환 기자] 김영환 충북지사는 20일 괴산댐을 방문해 괴산댐 용수 활용방안을 위한 현장 의견을 수렴했다.


이날 김 지사는 정헌철 한국수력원자력(주) 한강수력본부장으로부터 국내 댐 관리 등에 대한 브리핑을 듣고 한강수력본부, 괴산소수력발전소 관계자들과 괴산댐 용수 활용방안을 논의했다.


김 지사는 “괴산댐에서 전기를 생산하고 하루 최대 20만톤 가량의 물을 흘려보내는데, 괴산지역 산업단지를 포함한 충북에서 이 용수를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괴산댐에서 하루 29KW의 에너지가 생산되며 1톤 가량의 그린수소를 생산할 수 있다고 한다”며“괴산댐 소수력 발전을 통해 생산되는 신재생에너지를 도내 스마트팜 등에서 사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는 그동안 소수력발전을 통한 신재생에너지 생산으로만 활용되던 괴산댐의 용수를 에너지와 함께 충북의 각종 용수로 활용하겠다는 김 지사의 강한 의지를 볼 수 있는 대목이다.


김 지사는 “충북은 가장 많은 물을 갖고 있으면서도 마음대로 쓸 수 없고, 규제만 받고 있었다”며“이제는 물의 확보를 통해 워터-에너지-푸드 넥서스의 가능성을 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괴산댐은 지난 1957년 준공된 국내 최초의 국산화댐으로 연간 발전량 10.8GWH, 저수용량 1533만㎡, 유역면적 671㎢ 등의 규모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