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호 기자] 송재봉 청주상생포럼C+ 공동대표는 삼일절을 맞이해 장기영 광복회 충북지부장과 함께 청주의 3?1운동 관련 유적 등 관리 현장과 독립유공자 및 유족 지원 실태를 살폈다.


청주상생포럼C+는 “청주시민으로서 청주시가 대한민국 탄생의 촉매제 역할을 한 3?1운동을 어떻게 기리고, 또 그 유족들에 대한 지원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고 말했다.


청주상생포럼C+는 “청주시는 그간 시민단체의 노력으로 친일파의 땅을 환수할 수 있었다”며 2014년 친일파 후손에 맞서 승소한 청주시민대책위원회 활동을 대표적 사례로 언급했다.


아울러 “상당산성 내 일부 토지 등 친일파에 의해 수탈당한 토지가 아직도 ‘조선신탁주식회사’명의로 되어있어 이를 되찾기 위한 청주시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상생포럼은 미원면 소재 3?1운동 유적 쌀안장터를 찾았다.

일대를 살핀 후 장기영 광복회충북지부장은 “3?1운동을 기리기 위해 세워진 기념비가 국한문혼용으로 되어있어 어린 학생들에게 내용을 알리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후손들이 뜻을 모아 설치한 표지석 위로 차가 올라가 밟는 등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청주시독립유공자지원조례'를 살핀 상생포럼은 “도내 지자체가 지급하는 보훈명예수당은 진천 20만 원, 옥천 16만 원, 음성?괴산?증평 15만 원 등이고 청주시는 10만 원으로 지급액이 가장 적다”며 “2022년 예산안을 보면 조례에 의한 보훈명예수당 수급 대상은 80명으로 한 해 예산이 1억 원이 채 되지 않아 유공자 및 유족을 현실적으로 예우하기 위한 청주시의 의지만 있다면 보훈수당 증액을 위한 조례 개정은 어렵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송재봉 공동대표는 “사회 곳곳에 산적한 친일 잔재 청산에 적극 나서고 그 자리에 평화와 정의의 씨앗을 뿌리자는 것이 사회 구성원의 주된 합의 사항”이라며 “지난 2019년 지방자치단체 중 최초로 일제강점기 친일 잔재물에 대한 단죄문을 설치한 광주광역시의 사례를 우리 청주시도 본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청주시가 우리 대한민국의 자주독립을 위해 희생하고 애쓰신 독립유공자와 유족에게 그에 걸맞은 예우를 다하고 지원 사업을 적극 시행해 과거의 친일반민족 행위자가 다시는 우리 역사에 등장하지 않도록 제도를 보완?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