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철 기자] 청주시 한범덕 시장과 폴란드 브로츠와프시 야책 수트릭 시장은 11일 16시 소회의실에서 지식공유 비대면 웨비나를 개최했다


이번 개최는 양 도 시간 코로나19 대응정책과 상호 경험을 공유하고 도시 간 교류기반을 조성하고자 열렸다.

폴란드 브로츠와프시에서는 야책수트릭 시장과 전략부장, 사회부장 등 경제?문화부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청주시는 한범덕 시장과 경제, 문화, 기업부서 과장들이 참여해 웨비나를 진행했다.


시는 코로나 감염병 확산 차단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등의 적극적인 방역체계, 청주페이 발행, 긴급재난 지원금 등의 지역경제 회복지원 정책 등의 경제 부분과 비대면 문화 콘텐츠 개발, 선제적인 온라인 문화행사 전환, 예술인 맞춤형 지원 등의 문화 부분에 대한 정책을 소개했다.


브로츠와프시도 코로나 감염병 확산에 따른 경제, 문화 대응 정책에 대하여 소개하여 양 도시 간 정책과 경험을 공유하고 도시 간 교류기반을 조성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당초 2020년에는 두 도시 대표단 상호 방문이 예정되었으나, 코로나19 사태로 일정이 잠정 연기되었다.


그러나 브로츠와프시는 적극적인 한국의 코로나 위기를 대처에 깊은 인상을 받았음을 전했고, 이에 양 도시는 그간 추진해 온 양 도시의 코로나19 대응정책과 상호 경험을 나누는 웨비나를 개최키로 했다.


브로츠와프시는 철도와 도로 교통의 중심도시로 기계ㆍ전기ㆍ화학 등 공업이 발달하였으며, 폴란드에 진출한 우리나라 기업이 다수 소재하고 있는 경제 수도로 LG화학, LG전자, LS산전 등이 있다.


양 도시는 향후에도 비대면 화상회의 등을 통하여 도시 간 다양한 정책을 공유하고 관광, 행정, 경제, 문화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인 우호증진을 위해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청주시는 폴란드 브로츠와프시와 2019년 우호 교류 협약을 체결했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 시대 속에서도 교류 활성화와 국제 교류 사업을 지속 발굴 추진하여 해외 도시들과 교류를 지속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청주시는 인도네시아 지방정부, 러시아 울란우데시와도 코로나로 잠시 중단되었던 교류를 확대하고자 양 도시 간 비대면 화상회의를 통해 도시 간 교류 진행을 계획중이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