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근 기자] 청주시의회가 오는 25일 후반기 의장과 부의장을 선출을 앞두고 있다.


그러나 18일 다수 정당인 민주당 내 경선에서 선출된 인물이 의장에 선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10일과 11일에는 민주당 초선의원들이 의장 후보자와 차담회가 열렸다.


충북 도내 19개 단체로 구성된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충북시민연대)는 14일, 논평을 내고 "비도덕적 범죄 이력을 갖고 있는 인물이 경선을 통과했다고 해서 의장단에 선출되는 것은 합리적인 관행으로, 상식적인 절차로 이해할 수 없을 것"이라며 "이제 더 이상 정당만의 관행을 시민들에게 강요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이 단체는 "민주당에는 ‘뺑소니 도로교통법’ 위반으로 약식 기소된 인물, 선거법 위반으로 벌금형을 받은 인물들이 포함돼 있고, 미래통합당에는 ‘농지법’ 위반으로 벌금형을 받은 인물이 부의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동안에 의장단 선출과정에서 ‘경선’이라는 시스템이 작동함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이 보기에는 여전히 비공개적이고 폐쇄적인 시스템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우리 사회는 대체로 정치인 또는 정당인의 범죄 이력에는 관대하지만 그런 관대함은 양심과 신념에 따른 시대적 저항의 증거일 때 유효하다는 입장이다.


충북시민연대는 "초선의원들과의 차담회가 정당의 일상적 정착해야 한다"고 밝히고 "경선과 같은 정당 내부의 의사결정 과정을 공개것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시민들의 관심을 간섭으로 여겨 외면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