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희승 기자] 청주성 탈환 426주년을 기념하는 2018청주읍성큰잔치가 오는 9월 1일부터 2일까지 이틀간 중앙공원 및 성안길 일원에서 개최된다.


청주읍성큰잔치는 1592년 임진왜란 당시 청주의 의?승병들이 힘을 모아 왜군에게 함락됐던 청주성을 탈환한 것을 기념해 개최되며, 올해는 청주성 탈환 426주년을 맞아 ‘읍성, 품속으로’란 주제로 시민 참여형 도시문화축제로 성대하게 열린다.


이번 축제는 첫날 승승장구 퍼레이드를 시작으로 성탈환 퍼포먼스, 시민 큰줄댕기기, 잔치를 베풀다, 기획공연(읍성을 깨우다)이 이어지며, 부대행사로 시민 예술제, 사직제, 어린이 사생 실기대회, 청주 씨름왕 선발대회, 마당놀이, 전통혼례, 읍성콘서트, 문화 체험부스, 거리공연, 7080쇼쇼쇼, 의승병추모대제 등이 중앙공원과 성안길 일원에서 다채롭게 펼쳐질 예정이다.


또 8월 31일 저녁 7시 30분부터는 전야 행사로써 청주읍성큰잔치 기념 직지음악회가 무심천체육공원에서 열려 인기가수들의 화려한 축하 공연이 펼쳐진다.


특히 이번 읍성축제는 많은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청주의 역사문화유적공원인 중앙공원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여 중앙공원을 문화적 명소로 활성화 하는 계기로 삼을 예정이다.


청주읍성큰잔치의 가장 큰 볼거리인 승승장구 시민 퍼레이드로 인해 9월 1일 오후 3시 20분부터 약 2시간 정도 사직사거리에서 상당사거리, 옛 남궁병원 사거리, 도청사거리 등에서 교통통제가 이루어질 예정이니, 이곳을 지나는 시민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한범덕 청주시장은 “임진왜란 당시 민?관이 협력해 청주읍성을 탈환했던 정신과 의미를 계승하는 청주읍성큰잔치를 통해 청주 시민 모두가 하나로 화합하고, 청주읍성과 원도심의 역사성을 회복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많은 시민들이 축제에 참여해 즐겁고 행복한 추억을 만드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