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의 언론보도 개입 의혹에 대한 녹취록이 공개되면서 파장이 일고 있다.


이완구 후보자는 지난달 말 기자들과 함께 김치찌개로 점심을 하면서 '번개팅'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이 후보자는 보도 외압은 물론, 기자 인사 개입까지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말을 아무렇지도 않은 듯 태연하게 얘기했다.


종편 방송사에 전화해 “야 우선 저 패널부터 막아 인마, 빨리, 시간없어 그랬더니 지금 메모 즉시 넣었다고 그래 가지고 빼고 이러더라고. 내가 보니까 빼더라고”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윗사람들하고 다, 내가 말은 안 꺼내지만 다 관계가 있어요. 어이 이 국장, 걔 안 돼. 해 안 해? 야, 김부장 걔 안 돼. 지가 죽는 것도 몰라요. 어떻게 죽는지도 몰라”라며 인사에 개입한 사실을 말했다.


끝말로 “좀 흠이 있더라도 덮어주시고, 오늘 이 김치찌개를 계기로 해서 도와주쇼”라고 덧붙였다.


사실상 언론도 甲에 해당되는데 언론에 갑질을 했으니 이 후보자는 '슈퍼 甲'인 셈이다.


이런 사실이 밝혀지는 과정에서 아연질색하지 않을수 없었던 것은 언론의 갑질이다.


이날 사석에서 한 발언을 당사자의 동의도 없이 통째로 녹음되었고, 그 녹음 파일이 특정 정당에 유입됐다. 몰래 녹음한 것도 모자라, 이를 특정 정당에 건넨다는 것은 정치적으로도 오해를 사기가 충분하다.


기자가 취재를 했으면 단독 보도를 하던지 아니면 제3의 중립적인 단체나 기관에 넘겼으면 어땠을까? 취재기자가 이 후보자의 인사개입에 쪼랐던지 직접 보도치 않고 취재 자료가 정치적으로 이용당하는 계기를 마련한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이 후보자가 방송사에 전화를 건 뒤 실제로 보도가 중단되었는지, 언론사 인사 개입이 있었는지 등이 확인되지 않아, 당시 발언이 일부 ‘과시성’에 불과할 수도 있다.


이에 해당 방송사 관계자들은 이완구 후보자의 전화를 받기는 했지만 방송을 막은 적은 없다고 밝히고 있다.


이 후보자는 청문회 준비단이 배포한 자료를 통해 “평소 친하게 지내던 기자들과 격의없이 대화하는 사적인 자리에서 사실과 다른 보도를 접하면서 답답한 마음에 사실관계를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가운데 나온 발언”이라며 “그럼에도 다소 거칠고 정제되지 못한 표현을 사용한 것은 저의 부덕의 소치”라고 밝혔다.


또한 “전혀 사실이 아닌데도 본의 아니게 실명이 거론된 분들이 곤란함을 겪은 데 대해 가슴깊이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일부에서는 결국 설화인데 설화부분에 대해 본인이 각성하겠다고 사죄하고 있어 그의 언론관에 문제는 있어 보이지만 이런 부분을 가지고 낙마 사유까지야 되겠느냐고 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의 언론보도 개입 의혹에 대해 7일 “부적절한 행동”이라며 총리 후보 자격에 우려를 표하고 나섰다.


이 후보자는 총리 후보자로서 공인 중의 공인인 만큼 검증의 대상이다. 언론이 검증 대상인 공인의 부적절한 발언을 보도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고 의무다.


기자의 사명은 취재 현장에서 발생한 사건을 원칙에 입각해 국민에게 알리는 데 사명과 책무가 있다.


이번 사안의 본질은 '총리의 언론관'과 '언론의 취재 관행'에 대해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할 것만 같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