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는 경주시 건천읍 화천리 일대에 조성되는 신경주역세권으로 진입하는 주 진입도로를 개설하기 위해 금년 8월부터 실시설계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신경주역세권 개발사업은 신경주역(KTX)과 양성자가속기연구센터를 연계한 경주의 새로운 중심도시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역세권 개발사업은 총면적 1,372㎡, 사업비 4,259억원(공공 51%, 민간 49%)을 들여 2019년까지 교통·문화·연구가 공존하는 복합도시로 건설될 예정이다

현재 이 도로는 지방도 904호선으로 도로폭이 5m정도로 협소하여 차량이 통행하기 불편하며 마을 내부를 지나고 있어 교통사고가 많이 나고 지방도로서의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총연장 1.6km에 대하여 실시설계시 교통량분석 등을 통하여 차로수 결정 후 사업을 추진 할 계획이며 총사업비는 150억 정도 소요 될 것으로 보인다.

이 도로가 확장되면 교통환경이 크게 개선되고, 역세권 개발이 활기를 띠게 되어 지역경제활성화는 물론 도내 인구유입 효과까지 기대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역세권내 양성자가속기 연구센터 건설은 사업비 3,143억원을 들여 2014년 완공예정으로 추진 중에 있어, 경북도에서는 먼저 진입도로를 건설하여 신경주역세권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경상북도 양정배 도로철도과장은 신경주역세권 신도시에 걸 맞는 명품도로로 건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천년고도 경주의 상징성을 고려하여 차별화된 아름다운 도로경관을 조성하는 등 사람중심의 녹색 친환경 진입도로 개설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 이세철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