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 17일 오전 6시 57경 발생한 삼척시 남양동 가스폭발사고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의 빠른 회생을 위해 정부가 자금 지원에 나선다.


강원도는 강원지방중소기업청과 합동으로 삼척시 가스폭발 사고로 인해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을 위해 정책자금 지원대책을 마련하고,


긴급 자금이 필요한 피해 소상공인들의 서류제출 등 불편을 해소하고 현장에서 재해확인서 발급, 보증상담 및 이차보전 신청서 접수 등을 One-Stop 지원하기 위해 삼척시 남양동사무실 2층 소회의실에서 오는 4 ~ 5일 2일간 「재해자금지원 상담실」을 운영한다.


피해 소상공인들은 신분증, 사업자등록증을 소지하고 상담실에 방문하면 자금지원을 위한 全과정을 현장에서 처리하게 된다.


금번 지원되는 소상공인 정책자금(돌발재해자금)은 예측하기 힘든 피해로 긴급한 지원이 필요한 경우 지원하는 제도로써 업체당 5천만원 한도내에서 3.56%(3/4분기 기준) 변동금리로5년 이내(1년 거치, 4년 상환)로 지원하며,


특히, 지난해 구제역 사태 이후 인적재해로는 이례적으로 자금을 지원하는 것으로 피해규모가 크고 소상공인들의 생활안정 및 빠른 재기를 위해 지원의 필요성을 적극 검토한 결과이다.


강원도와 강원지방중소기업청 등 합동지원기관 관계자는 “삼척 가스폭발사고로 인해 낙심하고 있는 소상공인들이 동 제도를 적극 이용하여 조기에 회생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한편, 강원도는 ‘04년부터 전국 최초로 재해소상공인 융자금에 대해 이차보전을 실시하여 재해소상공인들의 조속한 재기를 도모 하고 있다. / 하은숙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