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서울시장 보궐선거는 전혀 정치 일정상에 없었던, 일대 시민정치 사건으로 기존의 대권 판도를 완전히 뒤흔들어 놓았다.


10·26 재보선 후폭풍이 정치권 전반에 지각 변동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 대두되고 있다.


내년 총선과 대선을 앞둔 한국 정치권에 정치지형을 완전히 뒤바꿔 논 일대 대변혁이다. '안철수 신드롬'으로 시작된 시민세력이 기존의 수권정당을 완전히 무력화 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여권은 향후 정국 주도권을 야권에 빼앗기는 것은 물론 이명박 대통령의 레임덕 가속화, 한나라당 지도부 책임론, 대선구도의 변화 등 대혼란이 불가피하게 됐다.


한나라당 홍준표 대표 체제도 흔들릴 수 밖에 없다. 서울지역 의원들을 중심으로 내년 총선에 대한 위기감이 고조되면서 책임론과 쇄신론이 제기될 것이기 때문이다.


후보 공천과정에서 외부인사 영입을 고집하다 마지못해 나경원 후보를 공천하고, 선거운동 과정에서 네거티브를 주도해 역풍을 초래한 점, 소속 의원들의 전면적인 지원을 이끌어내지 못한 점 등이 실책으로 꼽히고 있다.


특히 이 번 선거가 안철수 대 박근혜의 대선 전초전 양상으로 치러짐에 따라 차기 대선구도에서 독주하던 박근혜 전 대표도 위상에 큰 타격을 받게 됐다.


민주당 역시 승리했다고는 하지만 향후 미래는 암담하다.


시민후보인 박원순 후보가 선출된 것을 계기로 정치권에 거센 변화의 바람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이다. 당장 야권통합을 둘러싼 주도권 경쟁에서 시민사회 세력에 밀릴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더욱이 안철수 원장의 대권주자로서의 부상과 제 3신당 출현 가능성은 민주당을 더욱 위축시킬 수 밖에 없다. 안 원장이 신당을 만들 경우 민주당은 존립기반이 통째로 흔들릴 수 있다.


이번 선거는 한국의 정치구도를 지배했던 지역 갈등과 여야 충돌 대신 본격적으로 가치 충돌이 발생했다. 여야를 막론하고 이번 선거를 거치면서 유권자들의 고통을 대변해 줄 세력이 없다는 인식아래 정당정치의 존재 이유가 점점 희박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철수 신드롬이 '안풍'으로 발전하더니 이젠 '핵폭풍'으로 돌변하면서 한국 정치지형을 완전히 바꾸어 놓고 있다.


이번 서울시장 보궐선거는 한국 정치사를 2011년 10월 26일 이전과 이후로 구분할 만한 정치사적 의미를 담고 있다고 보겠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