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의 정당했던 상황들이 요 몇 년 들어 행동이탈을 했다는시민들의 평이다. 전 김대중 대통령이 당선되면서 진보를 자처하는 단체를 중심으로 들불처럼 번져가던 시민운동이 충북도민의 입장을 표명하며 특정인사 낙선운동까지 펼치므로 절정을 치달아 도민들은 쌍수를 들어 ‘환영’했다.


이후 시민을 대표한다는 단체들이 사안에 따라 권력과 상생해 권력의 단맛을 섭취하면서 일반시민과는 별개인 활동을 했다며 도민들은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세종시 원안 사수와 과학벨트 입지선정에 시민단체가 능동적으로 대처해 많은 공과를 이룬 사실과 MB정부의 실정에 날선 비판을 제기해 일정 부분 소금역할을 수행 한다는 점에서 모든 도민들이 시민단체의 역할과 존재감에 암묵적인 지지와 찬사를 보내고 있다.


하지만 이런 시민단체의 활동의 공과가 특정정당이나 정파에 집중돼 그들의 당리당략에 편승해 정략에 이용되기를 바라는 도민들은 없으며 만약 시민운동이 순수하게 시민을 위한 활동이 아니라 정당이나 정파의 대변인 역할을 한다면 그들의 활동은 이미 정치 범주에 접어들었으며 도민들의 안목을 가려 특정정파의 이득을 대표하는 단순한 이기주적 단체에 지나지 않을 뿐이다.


이런 시민운동을 빙자한 활동은 정체성을 상실해 언젠가는 진정한 시민들의 호된 비판에 직면하고 말 것이다.


1970·80년대 순수했던 대학교의 학생운동에 이념적인 색채가 가미되면서 일반시민들의 외면을 받아 학생운동이 소멸 되어버린 과거가 있듯이, 시민운동도 그 전철을 밟지 않도록 정파와 정략을 떠나 순수한 시민을 위한다는 지고지순한 원리원칙을 잊어서는 안 된다.


일부 시민단체들은 코드가 맞는 지방자치단체의 수장이 당선되면 공과를 내세워 많은 사안에 공·사적으로 개입해 순수하게 시민운동을 수행하는 또 다른 시민단체들의 명성에 흠집을 내 비난을 자초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


그 동안 충북의 시민단체들은 원흥이 두꺼비 살리기와 환경생태를 보존하는 운동을 벌여 유치원 어린이들의 코 묻은 성금을 포함 전 도민의 여망을 받들어 청주시내에서 삼보일배와 청와대 앞에서 108배를 시행해 두꺼비를 살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고 산남동에 두꺼비 생태 관을 만들고 ‘로드-킬’의 흠은 있지만 그래도 청주 생태 환경보존에 큰 기여를 했다는 평이다.


이런 시민단체가 문화재단 대표 인사파동에서는 침묵으로 일관해 뜻있는 식자층과 시민들을 곤혹스럽게 만들었으며 정부나 정권의 비도덕적인 일에는 시민의 의중을 적극적으로 대변해주던 시민단체들이 동류인 시민운동가의 도덕성에는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어 자기성찰 없는 시민운동이 향후 도민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염려스럽다.

그리고 그들이 주장하는 소위 기득권층과 보수층들의 인사에는 청렴성과 도덕성을 요구하며 시위를 마다하지 않을 시민단체들이 자신들의 도덕성에는 인정을 바라는 아전인수 격인 비도덕적인 행위가 발생해 정치판이나 별반 다름없다는 비난 섞인 평가가 많아지고 있다.


이번 인사 파동에서 도민의 의중을 헤아려 명철한 판단을 해야 하는 공무원들의 원칙 없는 업무처리에도 비난이 고조되고 있다.


문화재단 인사파동 사태는 공무원들이 도민을 위해 자리에 걸 맞는 소신 있는 행정을 펼치지 못하고 단체장의 눈치 보기를 위해 공과 사를 구분하지 못한 ‘복지부동 행정’의 대표적인 사례로 지적되고 있다.


또한 4대강 문제를 놓고 인근 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환경시민단체와 충북도청이 까치내 작천보의 준설을 반대해 보내에 퇴적돼있는 오염원을 제거하지 못하고 그대로 공사가 진행되고 있어 또 다른 환경의 시비거리를 남겨 놓았다.


4대강 사업의 연장선상인 진천군 백곡저수지 둑을 높이는 문제를 놓고 농림부에서는 2m를 상향시키는 설계와 함께 낙후된 저수지 주변을 개발하고자 당초 696억 원의 예산을 확보한 상태다.


하지만 충북도와 환경단체는 저수지 둑 상향을 원천적으로 반대하다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1.3m에서 1.5m 로 높이기로 의견접근을 보며 사업비는 599억 원으로 삭감되는 형국이다.


이에 진천군 주민들은 2M 설계안대로 그대로 집행이 안 되면 확보된 예산이 반납된다며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 문제로 뚜렷한 대안 제시 없이 시민단체와 충청북도, 진천군 주민들이 팽팽히 맞서고 있어 지역의 여론이 분란을 치닫는 현실에 시민단체가 원인제공을 하고 있으며 이런 분란을 중재해야할 충북도청은 양쪽의 눈치만 보고 있어 예산집행 시기가 지연돼 분노한 진천군 지역주민들이 시민단체 출입금지 팻말까지 붙이자는 강경한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진보·혁신 갈등과 분란이 커져 가는 충북에는 시민을 대표하는 진정한 시민단체는 없다고 보는 도민들의 생각이 점차 깊어지고 있다. / 조길현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