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호 기자] 변재일 의원(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청주시 청원구)이 국정감사 NGO모니터단 ‘국정감사 국리민복상’을 6년 연속 수상했다.


270여개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국정감사 NGO모니터단은 각 분야 전문가들인 평가위원과 모니터위원들이 국정감사 전 과정을 세밀히 평가해 국정감사 우수의원을 선정해오고 있다.

변 의원은 2022년도 국정감사에서 △카카오 먹통사태 후속대책 및 피해보상방안 마련, △구글코리아의 오픈넷 후원을 통한 망사용료 반대여론 선동 중단, △올림픽 등 국민적 관심행사의 보편적시청권 보장, △긴급구조 측위 연동표준의 기존단말기 적용범위 확대, △문자중계사를 통해 발송되는 대량스팸문자 대책 마련 등 이용자의 권익 보호 및 증진을 위한 심도있는 질의를 통해 ICT분야 정책 대안을 제시했다.

또한 △공장형연구실의 인재양성 실효성 문제, △연구진실성위원회의 깜깜이 검증 문제, △고리3호기 원전사고의 재발방지대책 미이행 및 상세보고서 조작 문제, △불공정한 출연연 보수체계 개선, △IBS의 불합리한 호봉제 등을 지적해 과학계 연구윤리 확립과 불합리한 관행을 개선하는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변 의원은 “원자로 정지 사고, 카카오 먹통사태 등 국가의 안보, 민생과 직결된 사고가 발생했던 만큼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위해 막중한 사명감으로 국정감사에 임했다.”고 밝히며 “더욱 열심히 일하라는 국민의 뜻으로 알고 국리민복에 걸맞는 의정활동을 해나가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