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익환 기자] 충북농업기술원(원장 서형호)은 8일 기술원 소회의실에서 농업?농촌에 관한 연구와 기술정보공유로 경쟁력 있는 디지털농업 촉진을 위해 농협중앙회충북지역본부(본부장 염기동)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양 기관은 지능형농장(스마트팜) 연구개발과 보급 협력 등 디지털농업을 촉진시키고, 치유농업 활성화와 청년농업인 육성에 상생협력을 더욱 공고히 해 다양한 사업을 펼쳐나가기로 했다.


먼저 지능화, 테이터 기반의 디지털농업 촉진을 위해 △영농정보와 기술제공 데이터생태계 구축 △디지털시스템 표준화 및 신기술 개발 △생산?유통?소비의 지능화 기술지원 △농산물 판매촉진 활성화 방안을 추진한다.


또한, 충북의 지역특화 작목에 대한 디지털농업의 신속한 도입과 기술정착을 위한 실증사업 발굴 등 현장 확산에도 힘쓰기로 했다.


농업?농촌의 자원을 활용한 치유농업 분야는 전문 인력 양성과 지원, 교육프로그램 개발 그리고 귀농?귀촌 농업인의 교육과정 프로그램 운영으로 인적자원을 양성할 방침이다.


미래농업을 주도할 청년농업인의 안정적인 영농정착을 위해 종합정보지원 시스템 구축과 청년농업인의 네트워크 확대, 경영개선 기술지원을 통해 청년농 유입과 조기 정착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서형호 도 농업기술원장은 “4차 산업혁명 대변혁의 시대를 맞아 농업과 농촌의 지속성장을 함께 고민하기 위한 업무협약 체결은 매우 뜻깊은 일이다.”며, “농협중앙회충북지역본부와 상호 신뢰를 돈독히 하여 디지털농업 정착으로 농업인이 행복한 농촌 구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