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익환 기자] 환경부는 카카오모빌리티·티맵모빌리티와 손잡고 ‘전기차 충전시설 스마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 한국자동차협회는 ‘저공해차 통합누리집(ev.or.kr)’에서 관리해온 공공데이터를 카카오모빌리티·티맵모빌리티 등 정보기술(IT)기업에 공유하기로 했다.


두 회사는 각각 운영 중인 카카오내비·티맵 서비스에 공공데이터를 결합해 전기차 사용자의 충전기 사용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우선 8월 말부터 △충전기 고장제보 △상태 표출 등을 시작으로 △충전기 위치 탐색·안내 △예약 △충전기 사용이력 실시간 알림 등의 서비스를 연내 순차 제공한다.


환경부는 서비스 발전에 필요한 공유데이터 확대를 위해 충전사업자들과의 공동이용 영역을 확대하고, 저공해차 통합누리집을 고도화해 충전정보를 통합관리하기로 했다.


카카오모빌리티·티맵모빌리티는 내년부터 환경부가 운영하는 충전기에 QR페이, NFC(근거리 무선통신) 태그, PnC(플러그&차지) 등 다양한 결제수단을 연동하는 한편, 주차장·충전소 요금 통합결제 등 스마트 결제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PnC는 차량에 저장된 결제정보를 이용해 차량에 충전기를 연결하면 자동으로 충전이 진행되는 결제방식을 뜻한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