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뉴스
발행년월일 : 2021-03-03 19:13:08
로그인회원등록
충주 미륵 석조여래 입상 공사중 내부 습기..."가림 구조물이라도 일단 철거해야"
▲ 보물 제96호인 '석조여래입상' 구조물로 가린 채 6여 년째 복원하고 있는 모습

 

 

=[이성근 기자] 충주 미륵대원지에 보물 제96로 지정돼 있는 '석조여래입상'의 조속한 복원을 위해 문화재청에 제안을 요구하는 지적이 일고 있다.


미륵대원지는 괴산 미륵사지, 중원 미륵사지 등으로 명칭이 변경되어 사적 제317호로 지정됐고 일반적으로 미륵사지로 불러 지고 있다.


미륵사지는 우리나라 최초의 고갯길로, 충북 충주시 미륵리와 경북 문경시 관음리를 잇는 하늘재 아래 자리 잡고 있다.


이곳에 주존불(主尊佛)인 높이 10.6m 규모의 석조여래입상이 보물 제96로 지정돼 있다.


이 미륵 대불이라 일컬어지는 보물 제96호인 석조여래입상을 둘러싼 오른쪽 석실의 균열로 2014년부터 보수공사를 시작해 현재까지 완공되지 않아 안타까움을 사고 있다.

 

 

▲ 가림막 창 넘어 습기가 얼은 모습.

 

 

현재 공사현장은 외부와 차단된 상태로 바람이 통하지 않는 상태에서 석실 좌측으로 계곡이 있어 공사현장 내부의 습기로 인한 훼손이 우려되고 있어 가림구조물 이라도 일단 철거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당초 공사 안내문에 2017년 1월 5일로 완공예정이라고 표시가 돼 있었으나 2018년 3월 16일로 변경되었다가 다시 2018년 12월 24일로 변경되었고 현재는 공사완공 일자가 미기재 된 상태로 공지돼 있다.


이에 대해 충주시 관계자는 “보수공사가 지연되고 있어 송구하다며 보수 해체 중 문화재청과 협의가 늦어졌으나 최선을 다해 2021년에 완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전통문화예술양성위원회는 “석조여래 입상 내부습기로 인해 훼손이 우려되고 있다”며 “충주시와 문화재청이 협의해 우선 가림구조물이라도 일단 철거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대한불교조계종 하늘재 문경 관음정사 주지인 원광 스님은 “동지를 기점으로 6년째 공사 중인 석조여래입상 보수정비공사가 조속하게 복원되길 기원하는 기도를 하늘재 관음리 문막 관음원터와 충주 수안보 미륵리 미륵대원터에서 올리겠다“고 전했다.


이어 ‘문화재청, 미륵사지 보물 제96호 석조여래입상 가림구조물 철거와 복원되다’ 기원 챌린지를 전 국민 대상으로 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사입력시간 : 2020-12-23 10:36:47
글쓴이 : 한국인터넷뉴스 이성근 /  [한국인터넷뉴스 이성근]의 다른기사보기
최중웅의 시각 more...
지금은 혹독한 시절이다. 코로나만으로도 죽겠는데 경제... /한국인터넷뉴스 최종웅
이광호 칼럼 more...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이 26일, 국회 심사경과... /한국인터넷뉴스 이광호
포토뉴스
 ▲  청주시, ‘우수’ 앞두고 복숭아꽃 만발
 ▲  세종시의회 이태환 의장, 나눔으로 하나 되는 기부 챌린지 동참
 ▲   세종시 안찬영 의원, 한솔동 인도 제설 작업에 나서
 ▲  드론택시 하늘을 날다
 ▲  청주시의회 최충진 의장, 2020 사랑의 김장나누기 행사 참여
 ▲  "오염수 방류하면 일본산 수산물 안먹겠다"
충청권 뉴스
충북교육청, 김산하-윤서령-김다현 홍보대사 위촉
월악산국립공원 악어봉에 탐방로 조성.. 악어섬 전망대 설치
충북시민사회단체 ”청주도심 통과하는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계획 반영하라”
대청호미술관, ‘문체부 공립미술관 평가 인증제’ 인증기관 선정
충주 동량면 종오리 농장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 H5형 항원 검출
충북도, 자동차산업 고도화 전격 추진
제천 의림지,청풍호반 케이블카, 관광 100선 동시 선정..."지역 관광산업의 새로운 지평 열어"
변재일 의원, 지역방송 지원하는 ‘정부광고 공동대행' 법안 대표발의
청주시, ‘농작물 재해보험’ 최대 90%까지 지원
충북교육청, 사랑의 우수리 등 성금 53,906,177원 전달
가장많이 읽은 뉴스
“코로나 때문에 많이 힘들지?” 감동편지... 대전 목동초 김백겸 어린이
식약처, 코로나19 항체치료제 ‘렉키로나주’ 품목허가
정세균 국무총리, "거리두기 설연휴까지 2주 연장"
조경태 의원, "서부산의료원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확정"
'미나리' 윤여정, 美시상식 20관왕 대기록
세종시의회 이태환 의장, 세종시상인회연합 집회 현장 방문
선관위, ‘말로 하는 선거운동 상시 허용' 운용기준 제시
안철수 "개방형 경선 제안", 김종인 "후보가 확정된 다음에나 단일화"
박근혜 20년형 확정.. 국정농단 법적 심판 마침표
한국계 메릴린 스트릭랜드 의원, 한복 입고 취임 선서..한국 이름은 순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