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숙 기자] 충청북도교육청이 도내 학생들의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해 체험 위주의 안전체험관을 도내 곳곳에서 운영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어린이안전체험관, 제천안전체험관, 옥천안전체험장 등 안전체험관을 운영해 중부, 북부, 남부 지역 학생들의 안전의식 제고에 노력 중이다.


어린이안전체험관은 충청북도교육문화원에 있는 체험관으로 유치원~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 학생들이 생활안전, 교통, 지진, 풍수해, 화재대피 등 재난에 대한 행동요령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제천안전체험관은 제천시 한방엑스포 공원 내 연면적 4,126㎡로 지하 1층, 지상 3층으로 지난해 5월에 개관해 운영하고 있다.


이 체험관은 평일에는 유·초·중·고·특수학교 학생과 교직원이 이용할 수 있으며, 토요일에는 일반인까지 개방하고 있다.


제천안전체험관은 교육부에서 개발한 학교안전교육 7대 표준안의 영역 중 생활안전, 교통안전, 폭력·신변안전, 약물·사이버중독, 재난안전, 응급처치 총 6개 영역에 대한 18종의 체험존으로 구성된 종합안전체험관이다.


이를 통해 유아에서 고등학생까지 발달단계에 따라 체계적인 안전교육이 가능하도록 했다.


충북학생수련원 옥천분원(안전체험장)은 옥천야영장 내 연면적 430㎡로 기존강당을 리모델링해 지난해 11월에 개관해 운영하고 있다.


안전체험장은 VR 지진체험, 완강기, 연기미로, 소화기체험, 교통안전(보행, 버스, 자전거), 약품·사이버 등으로 구성됐다.


또한, 2018년 3월에는 삼양초등학교, 청주중앙중학교의 유휴교실을 개조해 교실형 안전체험관도 개관해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학교 내에서도 교통안전, 지진대피, 소화기 체험 등 안전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남부 3군(보은, 옥천, 영동) 지역에도 충북소방본부와 협약해 찾아가는 이동식안전체험시설을 2018년 5월부터 위탁 운영해오고 있다.


만 3세~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을 대상으로, 교통안전, 지진, 경사구조대체험, 영상교육장을 통해 안전의식을 높이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어느 한 지역도 소외되지 않도록 중부, 남부, 북부의 안전체험관 운영으로 학생들의 안전의식 제고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