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근 기자] 전국체육대회에 참여하는 인천시 선수단이 선박을 통해 경인항에서 경인운하를 거쳐 한강 여의도에 도착하자, 시민사회단체가 “아라뱃길 활성화를 위한 정치적 이용”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경인운하백지화수도권공동대책위원회는 4일, 서울시 여의동로에 위치한 한강아라호 선착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한강~경인운하 선박운항에 대한 환경영향 및 안전성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송영길 의원과 박원순 서울시장이 경인운하를 정치적으로 이용한다”라고 주장하며 경인운하 활성화 계획의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장정구 인천시민단체연대회의 운영위원장은 “경인운하사업은 이미 실패한 사업임이 명료하게 드러났다"며 "또한 오늘 한강~경인운하 선박운항은 현재 환경부가 아라뱃길 기능에 대해 재정립을 논의하고 있는 와중에 일어난 반칙“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이미 ‘서울시 한강시민위’에서 선박운항 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충분한 검토가 이뤄질 때까지 선박 운항을 반대한다는 원칙을 세운 바 있지만 전국체전을 앞세워 이를 어긴 셈”이라고 지적했다.


박주희 인천녹색연합 사무처장은 “선거철만 되면 인천시 단골 공약이 경인운하 활성화”라며 “그린벨트를 해제하고 주변 지역을 개발하는 것까지 포함한 이 활성화 방안에 누구 하나 책임은 지지 않고 정치수단으로만 이용하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경인운하를 찬성했던 송영길 의원은 2010년 지방선거를 앞두고는 경인운하를 반대한다며 입장을 바꿨다가 이제 와서는 다시 경인운하를 활성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라며 “합리적 판단이나 소신이 아닌 정치적 상황에 따라 입장을 바꾸는 정치인을 어떻게 신뢰할 수 있느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정규석 녹색연합 협동사무처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2만 5천여 개의 일자리와 3조 원의 경제효과를 약속하며 시작한 경인운하 사업이지만, 이 사업을 지시한 대통령은 현재 구속 상태에 놓여 있다”라며 “시민들의 안녕을 둘째로 하고 정치적 손익계산만을 하는 사람은 정치인이 아니라 정치 모리배에 가깝다"고 규탄했다.


이날 사회를 맡은 환경운동연합 신재은 생태보전국장은 “일본은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아무 일 없다는 듯 덮기 위해 도쿄올림픽이라는 스포츠 이벤트를 이용하고 있다”면서 “이번 서울시장과 송 의원의 계획도 별반 다르지 않은 졸렬한 계획”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지난 2018년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분야 관행혁신위원회에서는 경인운하의 정책 결정 및 추진과정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조치를 세울 것을 당부했다.


또 주운수로 활용방안에 대해서도 경인운하의 존치 여부까지 검토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