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근 기자] 충주시는 15일 예고된 전국 버스업체 총파업 등 교통대란에도 불구하고 관내 시내버스를 정상 운행한다고 밝혔다.


이는 2020년 1월 적용되는 주 52시간 단축근로 등을 담은 근로기준법 적용을 위해 1년 전부터 준비하고 금년도에 시행한 결과로 나타났다.


충주시와 버스업계는 상호 협력하여 근로기준법 개정에 따른 영향분석 및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그 결과 버스업계 측에서는 인력부족에 대응해 작년대비 10명의 운전자 추가채용과 교통수요를 감안한 낮 시간대의 운행횟수를 조정했다.


이어 충주시에서는 버스 증차 4대 지원과 단축근로에 따른 시민홍보 등을 통해 시민불편 최소화를 위해 노력했다.


특히, 올해 초 버스업계와 노조 간 단축근로에 따른 임금협상을 완료, 기존 주 70~80시간의 근로시간이 주 52시간으로 단축되면서 안전한 교통 환경 조성과 운전자의 복지향상을 통해 노사가 모두 만족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박석배 교통과장은 “버스 파업 등 전국이 어려운 시기에 우리시 시내버스가 정상운행하게 된 것은 운수업계 노사가 모두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단축근로제 등을 시작으로 운전자 친절 교육 등 시민들에게 다가가는 대중교통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