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숙 기자] 3. 1운동 100주년 기념행사가 1일(금) 오후 2시 성안길 일원에서 청주시와 청주 3?1운동 및 대한민국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상임대표 정지성) 공동 주관으로 열렸다.


이날 행사는 빼앗긴 국권을 되찾기 위해 전국적으로 만세운동이 시작됐던 1919년 3.1절을 기념하기 위해 마련됐다.


당시 만세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됐던 남주동소공원(옛. 청주장터 및 청주우시장. 이날 청주만세공원으로 명명)에서 한범덕 청주시장, 하재성 청주시의회 의장, 임규호 충북남부보훈지청장, 시민 등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열렸다.


기념행사는 총 3부로 진행됐다. 한봉수 의병장의 독립선언서 배포 공연과 시민만세 삼창을 시작으로, 가구거리와 성안길을 지나 롯데시네마 앞 본 행사장까지 태극기와 만장을 들고 만세를 부르며 거리만세재현 행진을 했다.


3부 본 행사는 롯데시네마 앞 거리에서 시민과 함께 ‘대한독립만세’를 외치는 등 당시의 만세운동이 남녀노소, 신분, 종교를 떠나 모든 국민이 참여한 만세운동 정신을 기리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이날 행사는 미세먼지 경보가 내려진 상태에서도 많은 시민이 참여해 3.1 운동 정신을 되새기는데 특별한 의미를 더했다.


이외에도, 흥덕구 옥산면과 청원구 북이면에서도 3?1운동 100주년 기념행사가 펼쳐져 ‘대한독립 만세’의 외침이 청주 곳곳에서 울려 퍼졌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