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뉴스
발행년월일 : 2019-03-25 09:34:31
로그인회원등록
이차영 괴산군수 “청정괴산에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설치 절대 안돼”

 

 


=[이성근 기자] 이차영 충북 괴산군수와 신동운 괴산군의회 의장이 8일 원주지방환경청과 환경부를 차례로 방문,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이 청정괴산에 들어서는 것을 막아 달라고 다시 한 번 강력히 요청했다. 이 군수의 원주지방환경청 방문은 지난해 11월 29일에 이어 벌써 두 번째다.


지난해 11월 12일 의료폐기물 처리업체인 A기업이 괴산읍 신기리 일원에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2기를 설치한다는 사업계획서를 원주지방환경청에 접수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괴산읍 신기리 일원 주민들과 괴산군이 결사반대에 나서고 있다.


원주지방환경청은 사업계획서 접수 바로 다음날 괴산군에 관련법 검토를 요청했고, 군은 관련 부서와의 면밀한 법률검토와 주민의견 수렴을 거쳐 지난해 11월 26일 소각시설 설치가 불가하다는 입장을 이미 회신한 상태다.


이후 지난해 12월에는 3천명에 가까운 괴산읍 주민들이 탄원서 및 반대서명부를 원주지방환경청에 제출했다.


또한 마을주민들은 같은 달 두 번이나 원주지방환경청을 항의 방문하고, 몇 차례에 걸쳐 반대집회를 여는 등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설치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괴산군의회도 전·현직 의장단이 함께 뜻을 모아 소각장 설치 반대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주민들과 의견을 같이 하고 있다.


이 군수는 이날 장석 원주지방환경청 환경관리과장과 권병철 환경부 폐자원관리과장을 차례로 만나 “괴산읍 신기리 일원은 주민 집단취락지역이 인접해 있고, 마을회관·교회 등 다중이용시설이 위치하고 있다”며, “또한 인근에 중원대학교 및 학생군사학교와 같은 공공교육시설도 자리하고 있는 만큼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이 들어서면 절대 안 된다”고 피력했다.


그는 이어 “의료폐기물 소각장이 설치되면 세계 친환경 유기농업을 이끌고 있는 청정괴산의 이미지가 크게 훼손될 것”이라며,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등 6개 관련 법률도 꼼꼼히 검토한 결과 부적합하다는 결론이 났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날 함께한 신동운 의장도 “소각시설이 들어서면 결국 지역 농·특산물 판매 감소로 이어져 지역경제가 크게 위축될 것”이라며, “주민 생존권이 달린 문제인 만큼 정부 차원에서 신중하게 검토해 달라”고 강하게 요청했다.


한편, 원주지방환경청은 의료폐기물 처리업체로부터 지난해 12월 사업계획 보완서류를 접수한 뒤 이를 검토 중에 있다.

기사입력시간 : 2019-01-09 09:29:17
글쓴이 : 한국인터넷뉴스 이성근 /  [한국인터넷뉴스 이성근]의 다른기사보기
최중웅의 시각 more...
자유한국당 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열기가 고조되고 ... /한국인터넷뉴스 최종웅
이광호 칼럼 more...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이 26일, 국회 심사경과... /한국인터넷뉴스 이광호
포토뉴스
 ▲  환경운동연합, 미세먼지 줄이기 7대 정책제안..."미세먼지 대책, 정부와 국회가 응답해야"
 ▲  김병우 충북교육감, 충주대원고교에서 특강
 ▲  김병우 충북교육감, 2019학년도 새 학기 맞아 등굣길 학생 맞이해
 ▲  충남 보령화력 앞 1인 시위 "노후 석탄발전소 조기 폐쇄하라"
 ▲  3.1운동 100년, 충주의 꿈입니다!
 ▲  충북도교육청 행정직 여성공무원 협의회, 난치병 학생에 성금 전달
충청권 뉴스
이시종 충북지사,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제천 패싱 아니다"
오제세 의원, “보건의료 신기술 제품인증의 활성화와 개선방안 정책토론회” 개최
김병우 충북교육감, 교육계 남아있는 일제 잔재 청산 주문
김병우 충북도교육감, 구제역 방역 초소 근무자 격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13차 회원총회 개최...'미세먼지 저감 활동 집중 결의'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 후보자 등록, 26일~27일 양일간
베트남 무역사절단 청주시 방문.. 무역 상담회경제교류 협의
충북환경연합, 미세먼지 특별법 시행 관련..."충북도는 준비 부족하다"
최운욱 선생님 가족, 모두 역사 교사 돼 '화제'
청주시, 청년 일자리창출 적극 지원
가장많이 읽은 뉴스
문재인 대통령, 기업인들과 경내 산책
이낙연 총리, 뷰티산업 현장방문..규제개선 등 적극 지원 약속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혁신고 네트워크 출범’
환경운동연합, 경유차 비중 2018년 역대 최고,.."정부의 강력한 결단이 필요"
노영민 비서실장, 강력한 성과 드라이브 예상
양승태 전직 대법원장 구속.. 헌정 사상 초유
남양주효도학교, 치매어른신을 위한 ‘복 봉투 후원’
류영진 식약처장, 치과용 의료기기 제조업체 방문
문체부 2019년 등록야영장 지원 공모사업 충북 18개소 선정
민주당 광역의회의원協, "5.18 망언' 3인방 의원직 사퇴 촉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