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근 기자] 4.27 남북정상회담이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을 채택하고 핵 없는 한반도 실현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확인했다.


이에 대해 환경운동연합(아래 환경연합)은 남북정상회담의 결과를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남북 정상회담은 한반도 남북 주민들의 평화와 공존에 대한 갈망과 실현 의지를 통해 전쟁 위협이 없는 새로운 평화의 시대가 열리고 있음을 전 세계에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한다고 덧붙였다.


이 단체는 4일, 새로운 한반도의 미래를 위해, 우선 2030년을 목표로 2011년부터 20년간 계획으로 작성된 접경지역 발전종합계획을 폐기하고 다시 작성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환경연합은 "이 계획은 남북 양측이 공통의 목표를 설정하고 논의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남한이 일방적으로 입안한 것"이라며 "더군다나 생태평화는 언어적 수사에 그치고, 일방적 개발 이념을 바탕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평화롭고 생태적인 상생의 한반도란 미래에 결코 부합하지 않는 이런 계획은 반드시 폐기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비무장지대와 접경지역은 전 세계가 주목하는 야생동식물의 보고"라며, "세계적으로 보호할 가치가 있는 국경 혹은 접경지역을 생태평화적으로 이용한 사례는 많다"고 말했다.


이어 항구적 평화제체로의 여정에서 비무장지대가 생태·평화지대로 함께 거듭났을 때 그 가치는 훨씬 더 빛날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환경연합은 비무장지대를 생태·평화의 상징으로 살려야 하는 이유에 대해 "평화는 인간과 인간 사이뿐만 아니라 인간과 자연 사이에도 이뤄져야 한다"며, 생물종들이 지금껏 평화롭게 살아왔던 것처럼 한반도 평화체제가 와도 생존을 위협받지 않고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