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차선세)은 고품질 대추 생산과 지속 가능한 농업의 토양유지 보전을 위한 농가별 맞춤형 토양관리를 위해 토양 화학성 분석을 무료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토양 중에 영양성분이 편중되어 과다 축적되어 있으면 양분 불균형으로 인해 영양소를 공급해도 정상적인 흡수가 어렵고, 오히려 대추의 무름과 발생 등 생리장해 발생률이 증가 할 수 있다. 토양검정은 양분의 균형적 시비를 위한 산도(pH), 유기물, 유효인산, 치환성 양이온(K, Ca, Mg)함량 등을 정밀 분석하여 시비처방서를 발급하는 서비스이다.

이에 도 농업기술원 대추연구소에서는 매년 대추연구회원 농가뿐만 아니라 전국의 대추재배농가, GAP인증 농가 등을 대상으로 농가별 토양 분석을 실시하여 고품질 대추 생산을 위한 맞춤형 시비를 권장하고 있다. 토양검정을 희망하는 농가는 농경지를 대표할 수 있도록 여러 지점에서 골고루 15∼20cm 깊이로 약 1kg정도의 토양을 채취하여 한 봉투에 담아 가까운 시·군센터나 연구소에 의뢰하면 된다. 분석기간이 약 2주정도 소요되므로 거름주기 전에 미리 신청해야 한다.

도 농업기술원 대추연구소 김상희 소장은 “퇴비와 비료의 과다 사용은 토양 관리를 어렵게 할 뿐만 아니라 대추 품질과 생산성 저하의 원인이 되고 있다.”라며, “토양의 양분 상태를 정확히 확인하고 과학적인 시비를 위해 대추재배 농가들이 상담을 원할 경우 언제든지 연구소를 방문해 줄 것”을 당부했다. / 이세철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