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는 삼원초등학교 맞은편 KDB산업은행 2층에 충주 서민금융 통합지원센터가 문을 열었다고 밝혔다.

지난달 23일 서민금융생활지원법 시행과 함께 서민금융진흥원이 출범했고, 전국 33곳에 서민금융 통합지원센터를 개소했다.

통합지원센터에서는 각종 서민금융 상품을 한자리에서 상담 받을 수 있으며, 신용회복위원회 직원의 채무조정 상담도 함께 받을 수 있다.

기존의 저신용·저소득 서민 대상 금융지원제도는 자금지원제도와 과도한 채무를 조정, 자활을 지원하는 신용회복지원제도 등 두 가지로 구분된다.

자금을 지원하는 제도에는 미소금융, 햇살론, 새희망홀씨와 기존 고리 대출을 저리 대출로 전환하는 바꿔드림론 등 4대 상품이 있다.

신용회복지원제도에는 상시적인 채무조정 제도로서 신용회복위원회의 신용회복과 일시적 채무조정 프로그램인 국민행복기금이 있다.

또한 국번 없이 1397를 누르면 서민금융 다모아 콜센터에서 전화로 상담 받을 수 있다.

경기성장의 둔화와 대내외 여건 변화로 서민들의 경제적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어, 통합지원센터의 개소는 지역민들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하고 서민금융 이용의 편의를 높이게 된다.

박광호 경제팀장은 “통합지원센터 개소는 자금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에게 가뭄의 단비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이성근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