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가 국립민속박물관(관장 천진기)과 함께 7일 ‘전통을 딛다, 미래를 열다'라는 주제로 '세종대왕 어가행차'를 재현했다.

‘2016 세종민속문화축전’의 대표 프로그램인 세종대왕 어가행차는 세종시 조치원읍(조천천∼조치원읍사무소) 약 1.2km구간과 신도심(아름동주민센터∼호수공원) 약 3km에 이르는 구간에서 진행됐다.

특히 격쟁*과 플래시몹 등을 선봬 약 ○만여명의 인파가 몰리는 등 성황을 이뤘다.

* 격쟁(擊錚): 조선시대에 억울한 일을 당한 사람이 임금이 거둥하는 길가에서 징이나 꽹과리를 쳐서 임금에게 하소연하던 제도

세종시는 조선시대 왕실의 예법과 절차를 기록한 '국조의례의'에 따라 복식과 의장을 화려하게 재현했다.

또한 이 행사에는 시민 공모로 선정한 세종대왕과 소헌왕후가 출연해 관심을 모았다.

"세종대왕 행차시다"라는 힘찬 구령과 함께 충청관찰사가 길을 열자, 임금의 거둥을 알리는 황룡대기와 동서남북과 중앙 등 다섯방위를 상징하는 오방기, 의장기인 육정기의 행렬에 취타대가 징, 태평소, 나발 등 갖은 악기를 연주하며 흥을 돋웠다.

관람객들은 웅장하고 화려하게 펼쳐지는 세종대왕 어가행렬에 큰 박수갈채를 보냈다.

이홍준 문화체육관광과장은 "세종시의 정체성 확보와 새로운 축제 콘텐츠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매년 세종대왕 어가행차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김근식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