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지역 간 이해관계와 정파간 첨예하게 맞선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과학벨트) 선정 문제가 새해 정국의 주요 쟁점으로 떠올랐다.

이명박 대통령이 1일 과학벨트 입지에 대해 총리실 산하 위원회가 백지상태에서 공정하게 선정할 것이라고 밝히자 야당은 물론이고 충청권이 강력 반발하고 나서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성명서를 통해 "과학벨트 사업은 공약이기도 하지만 지난 2008.7월과 2010.2월 충북도 방문시 충청권에 조성하겠다고 확약한 사항임에도 이를 모두 부정하고 모든 것을 백지에서 다시 출발한다는 것은 충청도민 뿐만 아니라 모든 국민이 납득하기 매우 어려운 사안" 이라며 반박했다.

민주당 오제세 충북도당 위원장과 홍재형·노영민·변재일·정범구 의원이 충북도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이 대통령의 발언을 강력하게 비난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1일 KBS 신년방송좌담회에서 과학벨트와 문제와 관련해 “말할 입장도 시기도 아니라”고 언급한 사실에 충청권 3개 시도인 대전시, 충청남도, 충청북도 등 이 발끈하고 나선 것이다.

염홍철 대전시장은 긴급히 성명서를 내고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에 대한 과학계와 전국민적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대통령이 신년방송좌담에서 밝힌 상황인식에 대해 본인은 500만 충청인과 더불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반발하고 나섰다.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 문제는 대통령이 '결자해지'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정부는 500만 충청인들의 강력한 저항과 심판에 직면할 것이고, 대전시, 충청남도, 충청북도, 등 3개 시도가 모든 힘과 역량을 하나로 모아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에 앞장 서 나갈 것임을 분명히 했다. / 이광호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