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충재, 이하 ‘행복청’)과 세종특별자치시체육회(회장 이춘희, 이하 ‘세종시’), 한국토지주택공사 세종특별본부(본부장 홍성덕)는 오는 10월 30일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 내 원수산(해발 251m) 일원에 조성된 산악자전거(MTB)공원에서 「2016년 산악자전거 국가대표선발전」및 「행복도시 세종 원수산 전국산악자전거 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 5월 정식 개장한 원수산 산악자전거 공원은 우수한 시설과 코스로 산악자전거 동호인 등 이용객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으며, 특히, 지난해 12월 개최되었던 「원수산 전국산악자전거 페스티발」을 통해 전국적으로 소문이 나면서 월 이용객이 1천명에 달할 정도로 행복도시 세종의 새로운 명소로 떠올랐다.

원수산 산악자전거 공원은 국내에서도 보기 드물게 도심에 위치한 산악자전거 전용시설로써 접근성이 우수하여 대전, 청주 등 인근지역 뿐만아니라 수도권에서도 많은 이용자들이 방문하고 있어 앞으로도 이용자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자연 지형을 그대로 살린 원수산 산악자전거 공원은 지형 특성에 따라 A코스(4.0km)와 B코스(3.4km)로 구분되었으며, A코스는 경사가 완만하고 평지가 대부분이어서 초보자도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고, B코스는 지형의 변화가 심하고 경사가 급해 경험이 많고 전문성을 갖춘 중급자 이상의 수준의 이용자가 이용하기에 적합하게 조성되었다.

이번 대회를 앞두고 대한자전거연맹(회장 구자열) 관계자가 직접 코스를 답사(8.31)하였고, 관계자는 원수산 산악자전거 공원은 국제대회를 개최해도 전혀 손색이 없을 만큼 시설 수준이 매우 우수하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의 출발 및 도착지점으로 활용되는 산악자전거 광장에는 주차장, 휴게쉼터, 산악자전거 체험장, 화장실, 자전거 세륜장 등의 편의시설을 충분히 갖추고 있어 이용자들의 불편이 없도록 배려하였다.

이번 대회 참가를 희망하는 사람은 9월 19일부터 10월 12일까지 대한자전거연맹의 누리집(www.bikelife.or.kr)에서 참가신청을 하면 된다.

김주식 행복청 도시특화경관팀장은 “행복도시는 도시 어디나 자전거로 다닐 수 있도록 401km의 사통팔달 자전거 도로망이 구축되는 자전거 천국으로 이번 대회를 통하여 행복도시 세종이 일반자전거와 산악자전거를 포함한 명실상부한 자전거 중심도시로서 위상을 대내외에 제고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이세철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