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가 서원구 수곡동 방죽말어린이공원을 아이뜨락(생태놀이터)으로 조성했다.

‘아이뜨락(아이+뜰+樂)’은 아이들이 노는 자연 공간이라는 의미다.

이번 사업은 환경부 공모‘자연생태공간(생태놀이터) 조성사업’에 청주시가 선정돼 국비 1억5000만원을 지원받아 도비 7000만원과 시비 2억8000만원을 포함한 총 5억원의 사업비로 추진됐다.

생태놀이터 조성사업은 녹지가 부족한 도시지역에 소규모 생태·자연 공간을 조성하고 이를 어린이의 놀이공간과 지역주민들의 휴식공간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이번 방죽말어린이공원은 다양한 테마의 공간으로 구성됐다.

어린이 모험공간에는 거미놀이벽, 통나무 미로놀이터, 멀리뛰기놀이터가 있다.

유아들을 위한 공간에는 모래놀이터, 웨더하우스가 조성됐다.

또한 공원을 횡단할 수 있는 하늘다리와 하늘다락방은 어린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하늘다락방에서 내려오는 미끄럼틀은 공원 가장 높은 곳에서 가장 낮은 곳까지 연결되어 있어 아이들이 가장 신나게 노는 공간이다.

허클베리 핀의 나무 위 집처럼 만들어진 나무놀이집은 아이들을 동화책 속의 주인공으로 만들어 상상력을 채워줄 것이다.

공원에서 기존에 사용하던 음수대의 버려지는 지하수를 이용한 펌프체험장과 그 물을 다시 한 번 더 이용한 레인가든은 아이들에게 자연을 재활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장소다.

이처럼 생태놀이터에서는 어린이들이 흙, 풀, 나무 등 자연을 쉽게 접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체험놀이를 즐길 수 있다.

방죽말어린이공원은 서원구 수곡로27번길 9(수곡동 984)에 위치하며, 면적은 3,103㎡다.

이곳은 수곡중학교가 인접해 있고 주택 밀집지인 데다가 공원 내 경로당이 있어 어린이와 지역주민들의 이용이 많은 공원이다.

조성된 지 20여년이 지나 시설이 오래돼 공원 환경개선 요구가 있었으며, 이번 생태놀이터 조성으로 주민들의 숙원이 해결됐다.

한편 시는 2015년 흥덕구 복대동 외태불어린이공원을 생태놀이터로 조성한 바 있다.

2017년에는 환경부 생태놀이터 조성사업에 복대동 버드나무어린이공원이 선정돼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방죽말어린이공원 생태놀이터가 어린이들에게는 자연을 배우고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곳이 되고, 지역주민들에게는 자연과 더불어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 김근식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