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가 운영하는 청주공공하수처리시설에 시민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청주공공하수처리시설은 일 280,000톤의 하수를 처리하는 곳으로 본래의 기능과 더불어 환경체험학습공간 및 환경교육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시는 환경의 중요성과 환경보전을 위한 시민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청주공공하수처리시설을 시민들에게 환경학습을 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에 2014년에는 10,361명, 2015년에는 2,740명, 2016년에는 3,308명(8월12일 기준)이 방문해 견학 수요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

청주시는 시민, 학생, 환경단체 등을 대상으로 ▲하수처리시설 소개, ▲환경보전교육, ▲하수처리장 운영상황과 하수처리과정을 담은 동영상 시청, ▲하수 유입과 처리과정을 공정별로 직접 볼 수 있는 현장견학을 연중 운영한다.

또한 하수처리시설 내 공간을 활용해 천연잔디구장, 풋살장, 족구장, 바비큐장, 테니스장 등 레코파크를 조성했다.

테니스장과 풋살장은 유료며, 기타 환경테마공원은 무료로 시민에게 웰빙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하수처리시설이 혐오시설이라는 인식을 탈피하는 시민의식 전환계기를 마련했다.

하수처리시설 현장견학은 청주시 홈페이지(www.cheongju.go.kr) 통합예약시스템 또는 전화(201-4806)로 신청할 수 있다.

레코파크 이용도 전화(201-4802)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하수처리과정을 현장에서 직접 눈으로 보고 체험도 할 수 있는 현장견학과 환경테마공원을 통해 물 절약과 환경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살아있는 교육의 장으로 지속적으로 활용 할 것”이라고 밝혔다. / 김근식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