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는 13일(수) 오전 11시 시청 소회의실에서 청주시 공식 블로그 기자단과 대학생 SNS 서포터즈 1기 회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합동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는 지난 1년간의 활동 사항과 성과 보고, 향후 활동 방향과 관련 자유토론 및 질의응답 순서로 진행됐다.

기자단은 취재 활동을 하면서 있었던 어려움과 에피소드를 공유하고, 효과적인 SNS 시정홍보를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활동 방향에 대해서도 적극 모색하는 등 열의를 보였다.

토론이 끝나고 오는 9월 개최되는 <2016 직지코리아> 페스티벌 홍보 관람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블로그 기자단은 2015년 6월 활동을 시작, 청주시 공식 블로그를 중심으로 청주 관련 소식 및 명소·관광지 등을 취재해 기사를 작성하고 있다.

대학생 SNS 서포터즈는 2015년 8월부터 활동을 시작, SNS 활용에 능숙한 대학생을 중심으로 시정 소식을 공유·전파하거나, 블로그 기사를 작성하고 있다.

블로그 기자단과 대학생 SNS 서포터즈는 모두 청주시의 민간 홍보 대사 역할을 톡톡히 해왔다.

특히 청주시는 올해 말 선발에 들어갈 블로그 기자단과 SNS 서포터즈 2기를 100명 이상으로 확대 모집하고, 취재 활동을 봉사활동으로 인정하는 등 다양한 혜택을 통해 취재 동기를 적극 부여할 계획이다.

또한 연 2회 이상 간담회를 개최함으로써 소통 기회를 마련하고, 기자단 행동강령과 주의사항 등을 규정해 취재 활동에 대한 책임감을 공고히 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이제 기관에서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시대는 지났다”며 “새로운 홍보 패러다임을 적극 반영해 젊은 학생과 시민들이 모두 함께 더불어 만들어가는 신선한 SNS 시정홍보를 펼쳐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김근식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