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농업기술센터는 7일(목) 오후 4시 시청 소회의실에서 유기농산업 복합서비스지원단지 조성사업 기본계획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보고회에는 이승훈 청주시장을 비롯해 추진자문위원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유기농산업 복합서비스지원단지 조성사업(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은 상당구 지북동 일원(현 청주시농업기술센터주변) 60,975㎡면적에 2018년까지 4년간 총사업비 180억원(국도비 포함)으로 추진된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아람(자연의 결실을 나누는 유통·교류의 공간) + 배움뜨락 (야외학습을 통해 배우는 교육의 공간) + 체험뜨락(재배와 결실이 있는 전시·체험공간)) + 키움뜨락(유기농법 재배연구를 위한 연구의 공간) = 아람뜨락(자연이 키운 즐거움을 함께 나누는 복합서비스 지원단지) 이란는 컨셉으로 4개의 존(Zone)을 설정했다.

아람존(Zone)은 유기농마케팅센터, 유기농키즈파크, 동물복지실, 농산물 가공체험센터, 청담폭포로 조성된다.

배움뜨락존(Zone)은 유기농열대작물관, 유기농화훼관, 식물공장, 유기농 야외학습장, 청류원으로 조성된다.

체험뜨락존(Zone)은 오가닉터널A, 유기농법 관찰연못, 나비원, 유기농 약초원, 아람전망대로 조성된다.

키움뜨락존(Zone)은 버섯연구실, 곤충연구실, 오가닉터널B, 원예다육체험관으로 조성된다.

이는 지역 유기농산업의 지속적인 균형발전과 청주시의 이미지 및 지역적 특성을 결합해 보고, 즐기고, 배우고, 먹을거리를 제공하는 새로운 테마파크형태다.

특히 생산-유통-소비-체험-관광을 연계로 한 6차 산업형 신개념 유기농산업단지 조성으로 농가소득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청주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지속가능한 유기농산업의 발전을 이끌 신수도권 거점 선점 및 도시민의 힐링 공간 제공으로 통합청주시 도·농상생 발전과 삶의 질 향상과 유기농 6차 산업 육성에 의한 고부가가치 창출로 농가 소득 향상에 크게 이바지 할 것”이라며 “나아가 전국 최초 실시되는 신규사업으로 유기농업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는 계기가 될 것" 이라고 말했다. / 김근식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