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는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와 협력사업으로 지난 4월 13일부터 4일간 열린 베트남 하노이Expo에 참여한 충북도 화장품 기업이 현장에서 괄목한 만한 수출 계약을 이뤘다.

이번 EXPO에 참가한 지엘컴퍼니와 뷰티콜라겐은 각 각 3억원과 1억2천만원에 이르는 수출계약을 체결하였고, 에이치피엔씨는 5억원에 이르는 가계약을 맺고 다음주 한국에서 본계약을 체결하기로 하는 등 충북 화장품의 위세를 떨쳤다.

이는 지난 4월 5일 대통령의 멕시코 순방에서 충북의 화장품 기업인 에코힐링과 뷰티화장품이 수출계약에 연이어 충북화장품 업계의 수출 사례이다. 이는 대통령 해외순방 경제사절단 및 도의 수출지원 프로그램을 기업이 적극 활용한 사례이며 또한 민관이 협력한 대표적 사례이다.

베트남은 매년 12.7%의 높은 성장을 시현하는 전략적 수출 유망지역으로 화장품 수출에 많은 기대를 가지게 되는 국가이다. 이에 충북도는 매년 베트남에서 열리는 박람회를 비롯해 무역사절단을 파견하는 등 베트남 시장 개척에 집중 하고 있다.

이번 하노이Expo에서의 성과는 Expo 참여 전부터 베트남에 특화된 제품 구성, 유통 거래선 연계, 맞춤형 마케팅등 철저한 사전 준비를 통해 달성된 것이다.

도와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는 이들 보육기업과 같이 올해 1월부터 베트남 시장 진출을 위한 마케팅 방안과 지원 프로그램을 논의하였고, 2016 오송 화장품Expo 초빙과 연계하여 베트남 바이어로 하여금 수입 계약을 경쟁하도록 유도하였다.

대통령 해외 순방단은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지원을 받은 벤처기업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해외 순방을 계기로 1대1 비즈니스 상담회를 통해 해외 진출의 성공 확율을 높이려는 프로그램이다. 4월 멕시코 해외 순방단에서 충북 화장품 기업인 에코힐링과 뷰티화장품은 순방단에서 적극적인 자세로 화장품 수출 계약을 이끌었다.

이러한 수출 계약건은 계약 금액도 의미가 있지만 해외 박람회 및 사절단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하도록 하는 민관 상호 협력 모델을 구성하였다는 데도 의미가 있다. 이러한 협력 모델은 5월 베트남 무역 사절단에서도 적용될 것이며 향후 중국 및 해외 타 지역 진출을 희망하는 화장품 기업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유아용화장품, 물티슈와 코스메슈티컬 스킨케어 전문 제조업체인 지엘컴퍼니는 이번 Expo에서 현지 바이어와의 3억원에 이르는 현장 계약을 성사하는 등의 좋은 성과를 거두며 바이어가 5월 한국 방문하여 추가 생산과정에 합류할 예정이다.

이번 전시 20여개의 품목 중 초정약수 클렌징티슈, 마스크팩, 보습제에 대한 관심이 특히 높았다. '더수물티슈' 는 민감하고 여린 아기의 피부에도 안전하고 효과적인 초정약수를 기본베이스로 자연유래 성분을 함유하였으며, 베트남시장에서 안전한 베이비제품을 찾는 소비자의 니즈가 높아져감에 따라 L마트 등의 입점제안 등의 좋은 반응을 얻었다.

또한 뷰티콜라겐은 특허 받은 초순도 콜라겐을 이용하여 화장품 및 건강기능식품을 제조 판매하는 기업이다. 이번 Expo에서는 5개 업체와 2억원의 수출 가계약을 체결하였으며, 현지 파트너 N사와는 Expo 현장에서 1.2억원 제품공급 계약을 체결하였다. 나머지 계약은 향후 호치민에서 개최되는 전시회에서 2차 미팅 및 세부 계약을 진행할 예정이다.

첨단 바이오 화장품·의약품 전문기업 ㈜에이치피앤씨는 이번 Expo에서 5억원의 수출 가계약을 맺었으며 베트남 현지 거래선 V사는 4월 26일 한국을 방문하여 세부계약에 대해 논의하기로 하였다.

이번 엑스포에서 성공적 계약을 체결한 이들 기업은 향후 베트남 호치민, 다낭 등 타 지역을 집중 공략하고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시장에서도 K-Beauty 산업을 선도할 예정이다.

충북도 이익수 국제통상과장은 “충북도와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는 해외 진출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충북 화장품 기업에게 해외 시장 교두보를 제공하고, 기업이 실질적인 계약 및 판매를 이끌 수 있도록 같이 고민하고 지속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이세철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