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근 충북도의회 의장과 이상태 대전시의회 의장, 유병기 충남도의회 의장 및 기초의회 의장협의회장 등 충청권 3개 시·도 의회 및 기초의회 의장단 6명은 17일 11시 30분 대전시의회 대회의실에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충청권 조성을 위한 ‘공동 합의문’을 체결하고,‘대정부 규탄 성명서’를 발표했다.

공동 성명서 발표에 앞서, 김형근 충북도의회 의장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가 정부의 말 바꾸기와 특정지역을 염두에 둔 사전 포석작업 등을 볼 때 첨복단지처럼 충청권과 포항의 나눠먹기로 흐를 가능성이 높다며 충청권이 하나로 뭉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를 지켜내자고 말했다.

이상태 대전시의회 의장은 대덕연구개발특구의 인프라 등을 볼 때 충청권이 최적지임을 누구나 알 수 있는데도 정부에서는 입지선정 공모를 하려는데 개탄을 금할 수 없다며, 정파를 초월하여 과학벨트가 충청권에 조성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나가자고 말했다.

유병기 충남도의회 의장은 대통령 공약사업 임에도 정부가 힘의 논리와 언론 플레이를 통한 입지공모 선정을 추진하고 있다며, 모두가 하나 되어 대정부 투쟁을 벌여 나가자고 말했다.

박찬웅 충북 시?군의회 의장협의회 부회장은 공약을 파기하면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없다며 충청권 모두가 힘을 합치자고 말했다.

충청권 3개 시·도의회 및 기초의회는 공동 합의문에서 대통령 공약사업인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사업이 공모사업으로 변질 될 경우 ‘제2의 세종시 사태’, ‘제2의 대충청 사기극’으로 규정하고 투쟁해 나가겠다는 뜻을 천명하고,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가 충청권에 조성될 때까지 공동 대처해 나갈 것을 합의했다.

이어서, 규탄 성명서에서 충청권 3개 시·도 의회 및 기초의회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사업이 ‘세종시와 대덕특구, 오송·오창단지 등을 연계해 한국판 실리콘밸리로 육성하겠다’는 대통령의 충청권 핵심공약임을 강조하고 500만 충청인과의 약속을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또 ‘지역 간 불필요한 갈등과 국론 분열을 획책하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사업의 공모선정 시도를 중단’하고, 당초 계획대로‘과학벨트 특별법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충청권 입지를 조속히 지정·고시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정치적인 논리에 의해 특정지역 밀어주기가 자행될 경우 500만 충청민 모두가 하나 되어 세종시 사태와는 비교할 수 없는 엄중하고도, 준엄한 심판을 내리겠다’고 강력히 경고했다.

앞으로, 충청권 3개 시·도 의회 및 기초의회는 공동 합의문에 따라 시민단체 등과 연계한 충청권 입지 약속이행 총궐기대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2월중에는 서울에서 충청권 의원 모두가 참여하는 규탄대회를 개최하는 등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충청권 조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투쟁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충북도의회 관계자는 지난달 8일 통과된 ‘과학벨트 특별법’에 정치적 논리에 의해 충청권 입지가 배제되었고, 최근에는 대통령과 정치권에서 ‘충청권 대선공약 파기’와 함께 ‘과학벨트 입지선정 공모’시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상황에서,

충청권 3개 시·도의회 및 기초의회가 한자리에 모여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을 위한 공조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정부와 여당을 압박함은 물론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충청권 조성 여론에 힘을 실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 한다’고 말했다. / 하은숙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