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는 개방형 감사관에 내부 공무원을 발탁한 것으로 8일 알려졌다.


이시종 지사가 재임한 민선5기와 민선6기에서 4번째 개방형 감사관을 발탁하였으나 모두 충북도 공무원 출신이 그 자리를 꿰찼다.


이에 충북참여연대는 "개방형 감사관 제도는 외부 인사를 영입해 조직에 만연한 무사안일과 부패를 도려내고 조직을 혁신하기 위한 것으로 개방형직위제의 도입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도민으로부터 불신을 자초하는 행위는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비판했다.


또 "개방형 감사관을 내부 인사로 발탁할 경우, 그동안 쌓아온 친분과 몸에 밴 조직문화로 인해 조직에 새바람을 불어넣어 혁신하기가 쉽지 않다"고 말하고 "또한 바로 이전 감사관은 2015년 1월 임명되어 아직도 임기가 남았음에도 올해 1월 도 정책기획관에 발령했다"며 "이는 충북도가 개방형직위제도에 맞는 최적의 감사관을 찾아 임명하기보다 그저 도청 내부 인사의 일환으로 접근한다는 것을 반증"이라고 비난했다.


충북도는 중원대 비리 관련 행정심판위원 명단이 유출되어 홍역을 치르는가하면 공익신고자의 도움요청 사실이 그대로 해당 조직에 전달되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도민에게 신뢰받는 충북도가 되기 위해서는 도민이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인사와 행정이 이루어지고 또 청렴한 공직사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참여연대는 충고했다.


이어 "충북도가 청렴한 공직문화를 만들고 보다 도민에게 신뢰받고자 한다"면 "이번 충북도 공무원의 개방형 감사관 발탁은 취소되어야 한다"고 강력 주장했다. / 이세철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