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대선 당시 이명박 후보가 충청권에 과학비즈니스벨트를 설립하겠다고 공약했다. 또한 세종시 원안건설과 첨복단지 역시 오송을 염두에 두고 충청권에 목소리를 높혔다. 이명박 대통령은 압도적인 표 차이로 대승했다.

이를 발판으로 세종시를 수정해 발전시키겠다며 야심찬 프로젝트로 국민을 설득했지만 “거짓말쟁이”라며 민심은 MB을 떠나고 말았다. 세종시 수정안 반발과 첨단의료복합단지 선정 문제와 관련, 충청권 반발 등 전국 각 광역단체간 극한 갈등과 분열은 엄청난 국력소비로 이어졌다.

최근 과학비즈니스벨트 입지 선정문제가 또 다시 도마위에 올랐다. 발단은 한나라당 단독으로 지난해 12월 국회를 통과시킨 '과학벨트특별법'에 충청권 입지가 아닌 정부 지정방식을 통해 입지를 결정하도록 명시한데서 비롯됐다.

이에 불을 붙인 것은 지난 6일, 대전 대덕에서 가진 기자 간담회에서 청와대 임기철 과학기술 비서관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는 전국의 모든 지역을 대상으로 선정 기준이나 항목에 따라 평가하게 될 것"이라고 밝히자. 충청권이 또 다시 거세게 반발하기 시작했다.

충청권 3개 시·도와 시민사회단체들도 오는 17일 충북도청에서 과학벨트조성 충청권추진협의회를 결성하고 본격적은 대응에 나선다.

야당인 민주당에서도 ‘범연대투쟁’을 선언하며 임전태세를 갖추고 있다. 경제계에서도 성명을 발표하고 즉각 철회 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이에 한나라당 대전·충북·충남 시·도당 위원장들도 12일 대전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충청권 입지선정'을 촉구할 계획이었으나 돌연 취소됐다.

이와 관련해 뒷말이 무성하다.

집권당인 한나라당의 기자회견 취소는 제2의 첨복단지 재현이 아니냐?

아니면 제2의 세종시 사태로 MB정부의 민심이반과 함께 2012년 총선과 2013년 대선에서 제2의 6.2지방선거 망령이 되살아나지 않을까? 하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과거 첨복단지의 경우, 각 지자체간 극한 대립과 갈등 속에 충북 오송과 대구로 분산되자 입지 선정에서 탈락한 인천, 원주 등이 강하게 반발하면서 인천은 자체적인 첨복단지 추진하고 원주 역시 의료기기 산업을 자체적으로 수립·추진하는 등 첨복단지의 기능을 도리어 약화시킨 결과를 낳고 말았다.

최근 과학벨트 입지 선정문제가 정쟁으로 비화되면서 국론이 양분화되고 한바탕 나라안이 소용돌이 칠 것 같다. / 이광호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