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 획정 지연으로 선거운동 양상이 정책 선거가 실종되고 유권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네거티브 공세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21일 충북도 선거관리위원회 등에 따르면 제천·단양 선거구의 새누리당 최귀옥 예비후보는 지난 7일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근규 제천시장을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고발했다.


공직선거법은 자신의 당선이나 상대 후보의 낙선을 목적으로 허위사실을 공표하면 피선거권을 박탈하는 수준의 중형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전기차 공장 제천 유치에 공을 들여온 최 예비후보는 "이 시장이 전기차 업체를 유령회사라고 지칭해 (자신이)치명타를 입었다"며 "총선 후보자를 음해하고 명예를 훼손한 허위사실 공표 행위"라고 주장했다.


청주 흥덕을 출마를 선언한 새누리당 김정복 예비후보는 21일 더불어민주당 노영민 국회의원을 겨냥해 돌직구를 날렸다.


그는 "더민주가 최근 시집 강매로 물의를 일으킨 노 의원을 적당히 봐주려 한다는 의구심이 든다"며 "국민이 납득할만한 징계를 내려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예비후보는 "오는 25일 노 의원에 대한 징계 수위를 정한다는데 적어도 유야무야 넘어가는 솜방망이 징계를 해서는 안 된다"며 날을 세웠다. 사실상 당원권 정지 등 공천 배제 수위의 중징계를 요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3선인 노 의원의 지역구는 김 예비후보가 출마한 청주 흥덕을이다. 이곳에는 새누리당 예비후보 6명, 더민주당 후보 2명이 출마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상태다.


제천·단양 예비후보인 김기용 전 경찰청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자청, 인사 청탁과 부동산 투기 의혹 등 자신과 관련한 터무니없는 의혹이 떠돌고 있다며 경쟁 상대 진영의 '음모'라고 규정했다.


일부 언론과 사회관계망 서비스(SNS)를 통해 떠돌고 있는 의혹들은 이미 2012년 경찰청장 후보 청문회 과정에서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고 강자혼 그는 "허위 사실 유포 행위를 계속할 경우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천 경쟁을 벌이는 같은 당 예비후보를 겨냥한 날선 공세도 마다 않는다.


새누리당 청주 청원구 당협위원장인 오성균 예비후보는 지난 18일 "새누리당이 국민적 신뢰를 얻으려면 야권보다 엄격한 후보 선정의 잣대를 들이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비윤리적 행위나 직권 남용 등 사회적으로 지탄받을 행동을 한 후보를 매섭게 걸러내야 한다"고 노골적으로 특정 후보를 겨냥했다.


실명이 언급되지는 않았지만 청원구에서 공천 경쟁을 벌이는 새누리당 모 예비후보를 지목한 것으로 관측된다.


충북 지역에서는 우건도 전 충주시장, 최명현 전 제천시장, 유영훈 전 진천군수 등이 상대 후보를 비방한 혐의 등으로 직을 잃거나 피선거권을 상실했다. / 이세철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