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교육청의 내년 3월 1일자 본청 조직개편안을 둘러싼 내부 반발이 점차 고조되고 있다.


충청북도교육청노동조합(위원장 김광소)은 21일 오전 도교육청 정문 앞에서 집회을 열고 "교육계 갈등을 조장하는 조직개편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도교육청이 조직개편안을 수정하거나 철회하지 않으면 23일부터 대규모 일반행정직 조합원이 참여하는 장기농성을 벌일 예정으로 있다.


도교육청이 발표한 조직개편안의 골격은 현행 2국3담당관10과 체제는 유지하되 53담당에서 47담당으로, 6담당을 줄이는 것이다. 본청 인력을 올해 25명, 내년에 11명을 줄이도록 했다.


노조는 ▲4급(서기관) 일반행정직이 맡는 공보관을 장학관으로 바꾼 점 ▲총무과 공무원복지계에 있던 공무원노동조합 교섭업무를 총무과 인사계에 배치한 점 ▲전혀 어울리지 않는 급식업무와 안전관리 업무를 한데 묶은 점 ▲학생생활지도 업무를 교육국에서 행정국으로 이관한 점 등이다.


이들은 "급식과 안전관리, 학생생활지도 등의 교원 고유 업무를 교원 기피 업무라는 이유로 일선 학교 현장 상황도 고려하지 않은 채 행정실에 떠맡기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18일에는 도내 영양교사 120명도 급식 업무를 교육국에서 행정국에 맡기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교육감 면담을 요구하는 등 집단행동을 벌이기도 했다.


노조 관계자는 "이 조직개편안이 확정되면 체험활동과 수학여행의 계약부터 안전책임, 현지수행을 온통 일반행정직이 떠맡는 꼴이 된다"며 "학생과 접촉면이 적은 일반행정직 공무원에게 생활지도를 맡긴 것도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도교육청은 이 조직개편안을 24일부터 내년 1월 13일까지 입법예고해 의견을 수렴한 후 같은 달 18일 도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노조는 "무상급식, 학생생활지도(학교폭력), 학생안전 등 소위 '기피업무'를 대거 교육국에서 행정국으로 이관한 것은 교육전문직 중심으로 체질을 바꾸겠다는 의도"라고 지적했다.


도교육청노조가 도교육청을 상대로 단체 행동에 나선 것은 2006년 조합 설립 이래 9년만에 처음이다. / 김주옥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