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 통일을 위해 중국과 다양한 논의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방중 귀국길에 기내 간담회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시진핑 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다룬 핵심 의제는 한반도 평화 협력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가능한 한 조속한 시일 내에 한반도 평화통일을 어떻게 이루어 나갈 것인가에 대해 다양한 논의가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반도의 긴장을 고조시키는 어떠한 도발이나 이런 데 대해서도 절대로 인정하지 않고 반대한다"며 두 정상이 통일 방안에 대해 상당한 교감이 있었음을 시사했다.


박 대통령은 최근 북한의 지뢰 도발 때도 구체적으로 밝히기는 어렵지만 중국의 역할이 있었고, 앞으로도 긴장 상황에선 중국과 협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북핵 등 다양한 도발이 있을 수 있겠지만 긴장 해결의 궁극적인 방법은 평화 통일이라고 강조했다.


통일 문제와 관련해 주변국의 동의를 구하는 작업이 신외교의 방향이라는 점도 분명히 했다.


박 대통령은 “앞으로 외교력을 발휘해 평화통일이 어떤 의미가 있고 세계의 평화와 안정에도 어떤 좋은 점이 있는지 설명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박 대통령은 한중일 3국 정상회의 개최 합의와 관련해 “동북아의 평화에 대한 논의를 위해선 대승적 차원에서 임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해 시 주석이 동의해 준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중국과 가까워질수록 미국과 일본, 북한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


박 대통령은 다음달 16일 미국에서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다시 한 번 굳건한 한·미 동맹을 강조하고 '중국 경사론'을 불식하는 데 주력하는 등, '신외교 전략'의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 박석동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